메뉴

건강기능식품 구매시 꼭 확인하세요!

안전한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 6가지 습관

1. 나에게 꼭 필요한 기능성인가요?

나에게 꼭 필요한 기능성이 무엇일까 생각해 봅시다.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인정된 기
능성만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영양 · 기능 정보』를 확인하세요!
『영양 · 기능 정보』를 잘 확인하면 내 몸에 알맞은 기능
성을 갖춘 제품을 지혜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국가에서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이 맞나?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 또는 마크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인정·신고된 제품만 제품 포장에 『건강기능식품』이라는 표시 또는 도안이 있습니다. 제품 앞면에 이러한 표시가 없다면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인정한 것이 아닙니다.


제품 앞면에 먼저『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 또는 마크가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 주의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 또는 마크가 없는 유사건강식품을 무분별하게 구입하여, 경제적 손실을 입거나 건강을 해치는 사례가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수입품의 경우 한글로 표시되어있지 않다면 식품의약품안전청을 거쳐 정식 수입된 것이 아닙니다.

 

3. 믿을 수 있는 표시, 광고인가?

『표시·광고 사전 심의필』도안을 확인하세요!!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은 소비자에게 판매되기 전 제품 포장에 표시를 하거나 광고를 하게 됩니다. 이때 표시·광고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사전심의를 받아야 합니다. 사전심의는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설치된 기능성 표시·광고 심의위원회를 통하여 받습니다. 기능성 표시·광고심의위원회는 식품학, 영양학, 의학, 법학, 광고학 등 학계 전문가, 식품전문기관, 소비자단체, 산업계 등 건강기능식품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심의위원들은 표시·광고 내용이 식약청에서 인정한 기능성을 벗어나지 않는지를 평가합니다.

 
사전심의를 통과한 제품은 ‘사전 심의필 도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송매체, 인쇄매체, 인터넷 등을 통한 표시·광고에 대하여 사전 심의한 결과 심의를 통과한 제품들은 방송 중 자막 또는 멘트 등의 방법으로 「이 광고는 기능성 표시ㆍ광고심의위원회의 심의를 받은 내용입니다」라고 하던가, 심의 도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안전한 섭취방법은 무엇인가?

1. 의약품을 복용하는 경우 같이 섭취해도 되나? 

2. 섭취시 주의사항 확인하기

 

5. 우수한 품질인가?

『GMP』마크를 먼저 챙기세요!


소비자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기능성은 물론 안전성과 품질에 대해서도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소가 안전하고 질 좋은 건강기능식품을 생산하도록 GMP 제도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Good Manufacturing Practice, GMP)』는 건강기능식품의 품질을 보증하기 위한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입니다. 제조 및 품질관리가 우수한 업소는‘GMP 인증 도안' 이 있습니다. GMP 적용 업소는 원료를 구입할 때 적합한 원료가 입고되었는지 여부를 검사해 사용하고 제품을 생산할 때에는 각 공정별로 검사를 실시해 검사 결과가 적합할 경우에만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이렇게 제조공정별로 검사를 실시해 품질관리를 하기 때문에 불량제품이 나올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GMP 제품은 과학적으로 품질이 관리되는 제품으로 보통의 건강기능식품보다 더 믿을 수 있습니다. 이제 건강기능식품 표지에서‘GMP 인증 도안’을 확인하세요!

 

6, 유통기한은 적절한가?

유통기한이 충분히 남았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청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