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기능성 표시식품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명 중 8명은 재구매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가공식품 소비자태도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소비자 응답의 43.6%는 기능성 표시식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 경험은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주구입자의 연령대가 높을수록 많았다.
구입 이유로는 '몸에 좋을 것 같아서(컨디션 향상)'가 전체의 61.8%를 차지해 가장 응답이 많았으며 '질병 예방 목적'이 19.1%, '건강기능식품 대신 섭취'가 12.6%, '특별한 이유 없음(기능성 표시식품인지 모르고 구매)' 4.5%, '질병 치료 목적' 1.5% 순서였다. 응답자 연령대가 높을수록 '몸에 좋을 것 같아서'의 응답은 낮고, '질병 예방 목적', '건강기능식품 대신 섭취', '질병 치료 목적'의 응답이 많았다.
향후 기능성 표시식품을 '(재)구매할 것'이라는 응답은 전체의 76%를 차지했다. 그 외 '잘 모르겠다'는 20%였으며, '구매 의향이 없다'는 응답은 4%에 불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