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2024년을 맞을 준비를 해야할 시간이왔다. 얼마 남지 않은 2023년은 코로나로 위축됐던 지난 3년 동안과 달리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 과거와 같은 평범한 일상을 보낸 한 해였다. 특히, 올해는 밥상물가가 크게 오르고 불황의 늪이 깊어지면서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고달픈 시간을 보냈다. 이런 해일 수록 가장 직관적인 것이 히트 상품이다. 여러 매체에서 매년 히트 상품을 선정해 발표하는지만 푸드투데이(심사위원장 황창연)는 올해에도 엄격한 심사를 거쳤다.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19세~5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식·음료 소비자 선호조사’와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2023년 히트상품, 기업인 인물'을 선정했다.<편집자주>
롯데칠성음료 '밀키스 제로'
롯데칠성음료(대표 박윤기)밀키스 제로는 올해 2월 선보인 제품이다. 제로 칼로리 음료 소비 확대 등의 트렌드에 따라 호평을 받으며 출시 5개월 만에 약 2600만캔(250mL 환산 기준)이 판매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밀키스 제로의 흥행에 힘입어 올해 밀키스 브랜드 국내 매출은 전년 대비 50% 증가한 약 750억원이다.
밀키스는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끌며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대만, 중국, 홍콩 등에서 다양한 맛 출시·판매채널 확대·한류 등 다양하게 진행된 마케팅이 성과를 보이며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0% 성장한 430억원이다.
롯데칠성음료는 밀키스 브랜드가 올해 국내외 매출이 1200억원을 돌파하며 음료 카테고리 내 8번째 메가 브랜드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식품업계에서는 단위당 단가가 낮은 식품 특성상 단일 브랜드로 연매출 1000억원을 넘으면 메가 브랜드라고 부른다.
밀키스는 국내 유성탄산음료 시장의 약 80% 점유율을 차지할 정도로 소비가 많은 음료다. 국내 매출 약 500억원, 해외 매출 약 300억원을 매년 꾸준히 유지해오다 올해 11월까지 누적 총매출 1100억원을 돌파했다. 사측은 매출 상승 비결로 '밀키스 제로'로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