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군산시, 여름철 풍수해 감염병 주의 당부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전북 군산시(시장 강임준)는 17일 보건소가 여름철 집중호우에 따른 풍수해 감염병 유행 예방을 위해 개인위생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주요 풍수해 감염병에는 오염된 물, 음식 섭취로 인한 수인성·식품 매개감염병(콜레라, 장티푸스, 세균성이질 등), 감염병 매개체의 증가로 인한 모기매체 감염병(말라리아, 일본뇌염 등), 수해 복구 작업 시 피부 노출에 의한 접촉성 피부염/파상풍/렙토스피라증, 접촉으로 인한 안과 감염병 등이 있다.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선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30초 이상 손 씻기, △끓인 물이나 생수 등 안전한 물 먹기, △위생적으로 조리하고 충분히 익혀 먹기 △증상이나 손에 상처가 있을 시 조리하지 않기, △채소, 과일은 깨끗한 물에 씻어 먹기 등을 준수해야 한다.

 

모기 매개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인물을 제거하고, 모기 활동 시간에 야외활동 자제하며 가정 내에서는 모기장과 모기약을 사용해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접촉성 피부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오·침수지역 작업 시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물에 노출된 피부는 깨끗한 물로 씻어내야 한다.

 

또, 작업 시 반드시 보호복과 장화,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피부에 상처가 있는 경우 피부가 노출되지 않아야 하며 작업 중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을 취하고 작업 후에는 깨끗한 물로 오염물을 씻어내야 한다.

 

안과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손 씻기가 가장 중요하며 수건 베개 등 개인 소지품을 함께 사용하지 않고, 눈에 부종, 이물감 등이 있을 경우 손으로 비비거나 만지지 말고 안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풍수해 감염병 방역대책반을 구성·운영해 감 염병별 감시체계를 가동하고 24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재민 임시거주시설에 방역물품을 지원, 집단시설 및 침수지역에 방역소독을 실시하는 등 풍수해 감염병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