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식품안전의 날’ 제정 11년

이영순부터 정승까지... 무엇이 달라졌나


‘식품안전의 날’이 제정된 지 11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식품안전의 날’은 2002년부터 매년 5월 14일을 지정하고 식품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시작됐다. 지난 11년동안 식품안전의 핫이슈는 무엇이었으며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 푸드투데이가 ‘식품안전의 날’ 1회부터 11회까지의 발자취를 짚어봤다. 

식품안전 의식 고취·불량식품 근절 등 강조

1회부터 11회까지 역대 청장들의 기념사에는 식품안전 의식 고취와 불량식품 근절, 식중독 등이 강조됐다.

11년이 지나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로 격상됐지만 ‘식품안전의 날’의 테마는 여전히 불량식품과 식품안전이며 달라진 점은 소비자가 직접 불량식품을 감시하는 ‘시민감시단’이 출범했다는 것이다.


2002년 처음으로 ‘식품안전의 날’을 제정한 이영순 식품의약품안전청장은 “국민의 식품안전 의식을 높여 월드컵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르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당시 식약청은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에서 식품관련 업자와 명예식품위생감시원 등 1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식품안전결의대회를 가졌으며, 교육인적자원부와 공동으로 13∼18일을 식품안전주간으로 정해 전국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글짓기대회 등을 벌였다.


이영순 청장은 당시 “식중독 환자의 약 70%가 학교급식소에서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지만 학교의 위생관리체계는 허술하다”며, 미국이나 유럽처럼 식품위생 관련 업무가 일원화되지 못하고 여러 부처로 나뉘어 있다 보니 효율적 관리가 어려운 것을 식품안전 취약점으로 꼽았다.


독성학 연구의 권위자인 이 청장은 “식중독 등 음식으로 인한 질병을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유산이나 관절염 신장질환 등을 유발하며 만성질환으로 전환되기도 한다”며 식품 안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004년 2회를 맞은 ‘식품안전의 날’을 맞은 심창구 청장은 “국민건강을 지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안전한 식생활이 중요하다”며, “식품 생산자·소비자·관리자등 모든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을 당부했다

 
3회 ‘식품안전의 날’에서 김정숙 식약청장은 올해 핫이슈인 학교주변의 불량식품을 언급했다.


당시 식약청은 학교주변의 문방구점 등을 조사한 결과 주사기 모양에 담겨져 있는 식품, 드라큘라치아 모양의 과자류, 화투 및 담배모양의 과자 등 어린이의 건전한 정서발전을 저해하거나 사행심을 조장하는 식품 등이 판매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7대 청장인 문창진 식약청장은 2007년 기념사에서 미래세대를 위한 투자인 어린이 먹거리 안전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노인분들이 많이 찾는 건강식품의 철저한 관리, 식품의 점자표시 도입 등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계층을 배려하는 데 정책의 우선 순위를 두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문 청장은 “식품의 유통기한, 영양성분, 음식점의 원산지 등 소비자들이 식품을 선택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알 수 있게 하고 수입식품의 철저한 관리와 식품산업 발전에 불편을 초래하는 인허가제도를 개선해 2010년까지 선진국형 식품안전환경을 정착시키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윤여표청장은 유해물질 안전관리 등 식생활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꼽았다.


윤여표 식약청장은 2009년 기념사에서 "멜라민, 석면탈크 사건 등을 계기로 심화된 유해물질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사전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유해물질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노연홍 식약청장은 2011년 “국민은 건강한 삶을 위하여 안전과 균형 있는 영양이 확보된 '좋은 식품'을 공급받을 권리가 있다”며 ‘국민의 안전이라는 큰 목표아래 정부는 소비자 및 업계와 함께 국민에게 좋은 식품이 공급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학술세미나는 '올바른 먹을 거리 및 나트륨 저감화를 위한 실천방안', '외식·급식산업체에서 나트륨 저감화 전략', '식중독 원인규명 향상 및 저감화 전략'이 주제였다.


노 청장은 또 “오송시대 첫해를 기념하고, 2020년 세계 5대 보건·의료 강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하며, 국민이 신뢰하는 식품안전 일류국가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식품안전컨트롤타워’를 표방하며 식약청에서 식약처로 조직개편 된 후 첫 식약처장이 된 정승 처장은 12일 ‘식품안전의 날’ 기념 ‘시민감시단’ 출범식에서 “국민 모두가 불량식품 감시활동에 적극 동참해 우리 가족 먹을거리는 우리 손으로 지킨다는 사명감을 갖고 안전식품 문화 조성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2013년 ‘불량식품’, ‘식품첨가물’이 화두
박근혜 정부가 4대 사회악 중 하나를 ‘불량식품’으로 지목하면서 현재 식약처의 가장 큰 과제는 불량식품 척결이다.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식품안전의 날’은 정책포럼에서는 이를 의식한 듯 ‘부정·불량식품 근절을 위한 HACCP 적용방안’과 ‘식품첨가물 바르게 알기’ 주제로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HACCP 적용 관련 정부정책 방향’을 주제로 발표한 이상진 식품의약품안전처 과장은 “HACCP제도가 어린이기호식품과 다소비식품 의무적용 확대 등 규제가 강화되며 업체의 부담도 증가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상진 과장은 이를 위해 “업체 규모에 따른 단계적 의무화 및 영세업체 지원을 강화하고 시설개선 자금 및 기술지원 수혜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연매출 10억 미만인 영세한 식품제조업체의 경우 기본적인 위생 시설과 안전 인프라 도입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며, “의무적용 확대를 위한 산업체 대상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정책포럼 등을 통해 업체 규제 순응도 사전조사 및 충분한 의견수렴으로 식품업계 공감대를 확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언론 매체 등에서의 식품첨가물’이라는 주제로 발표한 이향기 한국소비자연맹 부회장은 “총체적인 접근을 통한 식품첨가물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향기 부회장은 “소비자의 인식향상을 위한 조기교육 등 정보제공을 강화하고 매스컴과의 소통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제품에 표시된 첨가물표시를 알기 쉽게 표시하는 등 소비자, 업계, 매스컴 등 각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이날 ‘식품안전의 날’ 정책포럼 및 심포지엄에는 정덕화 식품안전의학회 회장, 문은숙 식품안전정보원장 등이 참석해 식품안전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반증했다.

관련기사

3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