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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aT, 호주 국제식품박람회서 1,044만불 성과

홍삼·컵떡볶이·저칼로리 면류 등 K-푸드 전시…바이어 계약 16건 체결
호주 웰니스·간편식 트렌드 맞춰 신선배·음료류 수출 확대 기대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이하 aT)는 8일부터 11일까지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2025 호주 국제식품박람회(FFA, Fine Food Australia)에 참가해 K-푸드의 매력을 알렸다고 15일 밝혔다.

 

호주 식품시장에서는 건강과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웰니스 트렌드가 확산되고,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간편식(HMR)·소포장 제품 수요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농식품부와 aT는 배 수출통합조직, 농공상기업, 지자체 수출기업 등 27개 사와 함께 30개 부스 규모의 통합한국관을 꾸려 홍삼농축액부터 컵떡볶이·저칼로리 면류 등 간편식과 김치, 배, 음료, 소스류 등 K푸드를 소개했다. 

 

특히 aT는 실질 상담 성과를 높이기 위해 박람회 전 바이어를 대상으로 참가 품목을 사전 안내하고 선호도 조사를 실시해 현장 심층 상담을 유도했고, 현장에서는 참가 품목을 활용한 시음·시식 행사와 대표 상품 홍보 세션을 운영한 결과 바이어의 관심이 높은 신선배, 음료류 등을 중심으로 1044만 달러 규모의 MOU와 현장 계약 16건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호주 국제식품박람회는 시드니와 멜버른에서 번갈아 열리는 오세아니아 지역 유일의 국제식품박람회로, 올해는 뉴사우스웨일스주의 주도인 시드니에서 개최된 가운데 시드니뿐 아니라 브리즈번·애들레이드 등 주요 지방도시와 뉴질랜드 등 인근 국가의 바이어 약 2만 5천여 명이 참가했다.

 

호주 바이어 제이슨은 “이번 박람회는 호주의 최근 트렌드에 걸맞는 고품질 한국식품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라며, “특히 홍삼과 같은 건강식품과 저칼로리 면류, 식사 대용 간편분말 제품에 대한 현지 수요가 높아 도입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올해 8월 말 기준 대 호주 K-푸드 수출액은 잠정 1억 4580만 달러로, 과자류 2445만 달러(전년 동기 대비 5.4%상승), 커피조제품 1116만 달러(전년 동기 대비 33.7% 상승), 소스류 1031만 달러, 신선배 13만 달러 등 품목의 수출이 증가했다.

 

전기찬 aT 수출식품이사는 “최근 K-푸드는 시드니를 넘어 호주 내 다양한 지역으로 유통망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라면서 “호주는 오세아니아 시장 진출을 위한 중요한 관문인 만큼, K-푸드를 향한 높은 관심에 부응해 다양한 수출지원 사업을 펼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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