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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농수산식품 수출 전년 대비 15.4% 증가…김·신선농산물·음료 견인

김 수출 9,540만 달러, 신선농산물 55%↑, 음료 64.7%↑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전남도(도지사 김영록)는 올해 1분기 전남 농수산식품 수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4% 증가한 1억 7천916만 달러를 기록,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수출 실적은 김과 신선 농산물, 음료 수출 호조가 견인한 것으로 분석되는 가운데 품목별로는 수산물 수출이 1억 2천51만 달러로 전체의 약 67%를 차지하며, 지난해보다 21.3% 늘었고, 김은 9천540만 달러로, 단일 품목으로는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으며 미국, 중국, 유럽 등지에서 건강식품으로 인식되며 글로벌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신선농산물 수출은 984만 달러로 55% 증가했고, 대표 품목은 쌀, 배, 파프리카, 키위로 배는 대만, 키위는 일본 수출 확대에 힘입어 지난해보다 각각 51.4%, 1천992% 증가했고, 음료는 963만 달러로 배·유자음료 등 과일주스를 중심으로 64.7% 늘었으며, 주요 수출국은 미국, 일본, 중국, 독일, 베트남이다.

 

최근 미국의 관세장벽으로 전남 농수산수출 기업의 우려가 큰 상황에서도, 미국 수출은 김, 음료, 유자차를 중심으로 39.6%나 증가했으며. 중국은 김, 분유, 오리털을 중심으로, 일본은 김, 전복, 미역 등 수산물을 중심으로, 지난해보다 각각 14.6%, 1.1% 늘었다.

 

시군별로는 목포시가 3천124만 달러로 43.5% 증가하며 농수산식품 수출 1위를 기록했고, 김 수출 확대에 힘입어 수출액이 대폭 증가했으며 고흥군 2천960만 달러(12.5% 증가), 신안군 2천655만 달러(22.6% 증가) 순이었다.

 

신현곤 도 국제협력관은 “전 세계 한류 확산과 건강식품 수요 증가에 따라 김과 음료를 중심으로 한 전남 농수산식품의 글로벌 경쟁력이 강화되고 있다”며 “시장 다변화와 고부가가치 품목 육성에 주력해 수출 성장을 지속시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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