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K푸드 수출 사수…aT 홍문표 사장, 美 통상위기 현장 대응

미국 바이어·유통사와 통상 대응 논의…K푸드 유통망 다변화 추진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는 홍문표 사장이 미국과의 교역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현지시각 18일과 19일 미국 뉴욕과 뉴저지를 방문, 최근 상호관세 부과 등으로 불확실성이 커진 한미 통상환경 속에서 실질적인 해결책 모색을 위한 다각적인 현장 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올해 4월 말 기준 K푸드 수출 1위 시장인 미국에서 홍 사장은 무엇보다 현지 바이어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에 중점을 두고, 19일 오전 미국 내 최대 한국식품 유통망을 보유한 H마트 권일연 대표와 만나 최근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유통 전략을 논의했다.

 

특히, 지역적으로 편중된 K-푸드 판매망을 미 중남부 지역으로 확대하고, 유통채널 다변화에 관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이어 미 동부 수입바이어 간담회에서는 최근 양국 간 통상환경 변화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며 향후 발생 가능한 상황에 대비했으며 바이어들은 향후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불확실성과 중장기적 대응 방안에 관심을 표한데 이어 홍 사장은 대응책으로 국내외 관련정보의 신속제공과 애로해소를 위한 컨설팅 확대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홍 사장은 한편 주뉴욕총영사관(총영사 김의환)과 뉴욕한인회(회장 김광석)를 방문하여 미동부지역 K푸드 확산을 위한 협력 체계 강화를 논의했고, 미국 뉴욕주 론킴 하원의원을 만나 미국 내 K푸드의 확산 방향에 대한 논의를 나누고 공사의 한국 농식품 미국 수출확대 노력에 대한 감사장을 전달받았으며, 뉴욕한인회로부터는 미주지역 K푸드 가치확산과 국가인지도 향상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전달받았다.

 

아울러 18일에 열린 뉴욕주재 특파원단 간담회에서는 상호관세 부과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부와 공사의 대응방안과 국내 수출업체 및 바이어 지원책을 설명하고, 글로벌 식품영토 확장에 있어서 미국시장의 중요성과 올해 수출확대 전략을 상세히 전달했다.

 

홍 사장은 “한국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해 전방위로 애쓰고 계신 바이어분들을 직접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간담회에서 수렴된 의견들을 정책에 반영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