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TV] 오유경 식약처장 "무인 매장.조리로봇 식당 활성화"

휴게소 ‘무인 조리형 식품자동판매기’ 현장 점검

[푸드투데이 = 노태영 기자] "무인 매장, 조리로봇을 활용한 음식점 등 신산업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현장 의견을 반영, 합리적으로 규제를 개선해 안전한 식품을 국민에게 제공하고 관련 산업은 활성화하겠습니다."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24일 무인 조리형 자판기가 설치된 경기 용인시 소재 죽전휴게소를 방문해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이어 로봇을 활용해 음식을 조리하는 서울 강남구 소재 일반음식점 알엔(Rn)을 방문해 관련 업계와 간담회를 개최해 이같이 말했다.


이번 방문은 최근 로봇 등을 활용한 자동·반자동 형태의 식품조리·판매 영업이 늘어남에 따라, 새로운 변화에 맞추어 안전관리체계를 정비하는 한편, 로봇 조리 음식의 자판기 판매 허용 등 영업자의 진입 규제를 완화해 신산업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오 처장은 먼저 고속도로 죽전휴게소를 방문해 로봇이 조리하는 무인 커피‧라면‧솜사탕 자판기 등을 둘러보고, 관리자로부터 위생‧안전 관리 방법과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식약처는 작년 6월에 발표한 ‘식의약 규제혁신 2.0 과제’의 일환으로 현행 식품자동판매기 영업 범위에 음식 조리를 포함하는 내용의 규제개선 과제를 추진(「식품위생법 시행규칙」 입법예고 완료, ~’23.10)하고 있다. 


이날 현장에서 류호상 죽전휴게소장은 "코로나를 겪으면서 고객들도 사람과 사람 간 접촉을 많이 꺼려한다"며 "직원들한테 직접 와서 (주문)하시는 것보다도 자판기라든지, 무인 커피 로봇을 이용해서 바로 바로 이용을 하실 수 있기 때문에 더 만족을 하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고속도로는 24시간 운영을 하기 때문에 야간에도 손님들이 많은데, 야간에 커피나 라면을 많이 이용한다"며 "휴게소에서도 매출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오 처장은 “식품자동 조리∙판매기 영업의 경우 사람이 매장에 상주하지 않는 것을 감안해 보다 철저하게 위생‧안전을 관리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로봇이 조리하는 음식점인 알엔(Rn)을 방문해 로봇을 이용한 치킨, 파스타 조리 현장을 둘러보고, 자판기 제조업체, 조리로봇 제조 스타트업 업체, 무인카페 운영업체 등 6개 업체를 대상으로 식품 매장에서 로봇 이용 시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업체 관계자는 “로봇이 조리하는 음식점이 소비자들에게 다소 생소해 식품안전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있는 것 같다”며, “정부에서 로봇이 조리하는 음식점에 대해 위생인증을 해 준다면 로봇 관련 산업의 활성화와 관련 제품의 해외수출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건의했다.


이에 오 처장은 현장 의견을 반영한 합리적 규제 개선으로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