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5대 철종
생몰 연도1831~1863년/ 재위 기간1850~1863년
정조의 이복동생인 은언군(恩彦君)의 손자로 강화(江華)에서 아무 교육도 받지 못하고 농사를 지으며 살았다.
1849년 헌종이 후사 없이 죽자 영조의 유일한 혈손으로서 대왕대비 순원황후의 명으로 왕위에 올랐다. 즉위 후에는 순원황후가 수렴청정을 했는데, 대왕대비의 친정인 김조순 가문이 경쟁 세력을 도태시키면서 전보다 강화된 독점권력을 누렸고, 김문근(金汶根)의 딸을 왕비로 맞아 들이면서 안동김씨의 세도정치가 계속되는 바람에 정치를 바로잡지 못했다.
1852년에 친정을 시작, 나이가 들고 친정의 경험도 쌓이면서 관리들의 부정을 공격하는 등 비교적 적극적으로 정치에 참여했다. 신하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훈련도감의 마보군(馬步軍)과 별기군(別技軍)의 군사를 이용하여 궁궐의 숙위를 강화하려 했으나 세도정치의 폐단으로 봉건적인 통치의 기강이 무너지고, 삼정의 문란이 더욱 심해져 백성들의 생활은 도탄에 빠지게 되었다.
이 시기에는 삼남지방을 중심으로 곳곳에서 농민항쟁이 일어났으며, 동학(東學)이 창시되어 새로운 세력으로 확대되었다.
조선왕조실록 엿보기
대왕 대비전의 환후로 약원에서 윤번으로 숙직하다.
-철종 8년 정사(1857, 함풍 7) 8월 4일 (임자)
대왕대비전꼐서 담체의 증세로 미령한 환후가 있어 약원에서 윤번으로 숙직하셨다.
내의원 진단
예전에 모드라마에서 대비마마가 아들인 왕에게 항의하는 차원으로 단식을 하자, 의원들이 침 치료를 중단하는 장면이 나왔었다. 기력이 너무 쇠약한 분들은 침 치료도 위험하기 때문이다. 그럴 경우에는 침 치료를 하기 위해서라도 어쩔 수 없이 보약을 먹어야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비위의 기능을 돋우어 소화가 잘되게 해 주는 버섯 종류를 식재료로 이용하면 좋겠다.
수라간의 음식 처방-버섯을 이용한 음식
버섯에는 다당류의 일종인 베타글루칸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세포의 면역 기능을 활성화하여 암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하고,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지질대사를 개선하여 체지방의 형성과 축적을 막아 준다. 라서 혈액 순환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고, 동맥경화.성장병.당뇨병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버섯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고 필수아미노산과 아미노산의 함량이 육류나 우유등의 수준과 비슷하여 고단백질 식품으로 손색이 없다. 버섯은 90%내외의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섬유소가 풍부하여 체중 조절 음식으로서도 효과적이다. 비위를 튼튼하게 하여 위장의 활동을 왕성하게 해 주는 버섯을 이용한 음식으로 버섯잡채, 버섯탕수, 버섯브로콜리볶음 등을 권한다.
버섯브로컬리 볶음
재료(4인분)
양송이버섯 4개
브로컬리 100g
올리브오일 1큰술
다진마늘 1/3작은술
진간장 1큰술
마른 허브가루 1큰술
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1.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 도톰하게 저며 썬다.
2. 브로컬리는 작은 송이로 떼어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파랗게 데친 뒤 찬물에 헹군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송이버섯과 브로컬리를 넣어 기름이 배도록 살짝 볶는다.
4. 3.을 불에서 내리기 전에 간장으로 간을 하고 다진 마늘과 허브가루, 소금을 넣어 섞는다.
버섯잡채
재료(4인분)
쇠고기 100g
표고버섯 5장
느타리버섯 50g
팽이버섯 1팩
피망 1개
식용유 3큰술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5cm길이로 채썰어 갖은 양념을 해서 재운다.
2.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 기둥을 떼어 내고 물기를 꼭 짠 다음 채 썬다.
3. 느타리 버섯은 끓는 물에 데쳐서 물기를 짠 다음 길이대로 찢는다.
4.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깨끗이 씻는다.
5. 피망은 반을 갈라 씨를 털어 내고 채 썬다.
6.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념한 쇠고기를 볶다가 버섯을 넣어 볶고, 피망을 마지막에 넣어 볶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