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19 국정감사 우수의원] 강석진 의원, 살기좋은 농촌 위한 농.어촌 사각지대 개선에 온힘

푸드투데이, 민생현안 집중 '안전한 먹거리 환경조성'에 힘쓴 '2019 국정감사 우수국회의원' 선정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강석진 의원(경남 산청군함양군거창군합천군)은 정부의 실정·무능·부도덕 실체를 밝히는 국감을 기조로 올해 국감에서 정부 정책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비판하며 적극적으로 대안을 제시하는 등 맹활약을 펼쳤다.


‘함박도는 누구 겁니까?’라는 영상 상영, 국감정책자료집과 740여 쪽에 이르는 ‘2019 국정감사 결산 자료집’을 발간하는 등 일반적인 국감 질의를 넘어서 활동성, 자료의 성실성, 정책대안 제시 등 종합적인 정책국감 수행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강 의원은 "이번 국감에서 정부의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정책국감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며 "농·어촌과 농·어민을 위한 정책이 올바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각종 문제점에 대해 심도 있는 분석과 미흡한 점을 찾아 대안을 제시하는데 주력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농업예산은 푸대접 수준으로 도가 지나치다"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이번 국정감사에서 농업예산 비중이 2.98%로 하락, 최소한 4.5% 이상 증액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현 정부의 농어업 홀대를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의 주요 현안인 쌀 목표가격 또한 22만6000원으로 요구해 농민의 목소리를 대변했다.
 

특히 국내 양돈농가에 큰 피해를 주고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대한 정부의 미흡한 대책에 대해서는 강도높게 질책했다. 민통선(민간인 출입통제선) 안 멧돼지 폐사체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됐으나 그동안 국방부, 환경부, 농식품부 간 혼선으로 늦장 대응해 피해를 키웠다는 것이다.


산림청 국감에서는 등기부등본 상 산림청 소유로 돼 있는 함박도가 북한 영토라는 국방부 주장의 허구성을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 자유 대한민국 수호 의지를 확고히 했다.


이밖에도 ▲해양수산부의 불요불급한 ‘바닷가 쓰레기 줍기’ 가짜 일자리 만들기, ▲수협조합의 해외연수·출장 관리부실 문제를 지적하는 등 정부의 무능과 실정, 부도덕성을 날카롭게 파헤쳤다.


강 의원은 "국정감사는 국민이 낸 세금으로 운용되는 정부기관에 대한 감독이기 때문에 사명감과 전문성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20대 국회의 마지막 국정감사인 만큼 내실 있게 치러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최근 쟁점사항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농·어업홀대 비판, 청년농업인 육성정책,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산방지, 함박도 문제제기, 일자리정책 등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 수호, 국민안전 사각지대 개선에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국감 우수의원 수상은 우리 산청.함양.거창.합천 군민 여러분들의 성원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농업, 농촌의 어려움을 적극 대변해 살기 좋은 농촌을 만들고 우리의 식량안보를 더욱 공고히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앞으로 계획은?


강 석의원 산청·함양·거창·합천의 큰 일꾼으로 국민과 함께하는 따뜻한 정치를 실현할 것을 다짐했다.


그는 "정치는 <논어>에서 ‘정자, 정야’(政者, 正也) 즉 ‘올바름, 바르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경세제민(經世濟民. 백성을 잘 이끄는 것), 공동체를 잘 이끄는 것, 자원의 효율적 배분 등도 있다"면서 "이런 어려운 말을 떠나 국민들이 따뜻하고 행복하게 사는 것, 같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게 민생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정치라고 믿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이상기온과 기록적인 폭염으로 더욱 힘든 한해였다. 우리 지역은 특히 농업이 소득의 중심에 있다"며 "국민여러분들과 지역민들께서 농가소득 증대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셔야 농촌지역의 공동체가 존속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도 경남권 지역주민들의 대표자로서 자랑스러운 국회의원이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으로 임하겠다"며 "앞으로도 정치를 시작했던 초심을 잊지 않고 더 낮은 자세로 군민 여러분만 바라보는 정치로 보답하겠다"고 약속했다.


<강석진 의원 프로필>


1959년 출생


2019.09 ~ 자유한국당 경상남도당 위원장
2018.12 ~ 자유한국당 원내부대표
2018.07 ~ 제20대 국회 후반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
2017.02 ~ 제20대 국회의원 (경남 산청군함양군거창군합천군/자유한국당)
2016.06    제20대 국회 전반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2016.06    제20대 국회 전반기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2016.06    제20대 국회 전반기 운영위원회 위원
2016.05 ~ 2017.02 제20대 국회의원 (경남 산청군함양군거창군합천군/새누리당)
2016.05   새누리당 원내부대표
2015.07   기술신용보증기금 전무이사
2014.04   기술신용보증기금 상임이사

2013 ~ 2014 새누리당 원내대표 비서실장
2008 ~ 2010 청와대 정무수석실 선임행정관
제38대 경상남도 거창군 군수
제37대 경상남도 거창군 군수
한나라당 상근부대변인
연세대학교 총동문회 상임이사
한국정책포럼 연구위원
한나라당 총재 보좌역
한나라당 대통령후보 보좌역
한나라당 건설교통전문위원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 정책연구위원
제14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무담당관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