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방법(17)

URL복사

◇구매 전

 

○ 일주일 단위로 식단짜기


집에서 식사하는 식구와 횟수를 파악하여 일주일 단위로 메뉴를 정해놓고 필요한 재료만 구입하면 음식물쓰레기를 줄일 수 있다. 단, 주말이나 휴일은 여행이나 외식 등이 있을 수 있으니, 식단은 5일 정도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 수납 목록표 만들기


냉장고에 수납 목록표를 만들어 놓으면 어떤 재료가 남았는지, 언제 구매했는지 알 수 있어 남아있는 재료를 다시 구입하는 중복 구매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시들거나 상해서 버리는 재료가 감소하므로 그만큼 음식물쓰레기가 줄어든다.

 

○ 마트가기 전 메모하기


메모는 필요한 식재료를 빼놓지 않기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충동구매를 방지하기 위한 도구다. 마트에 가면 각종 할인 이벤트에 끌려 필요 없는 재료를 구입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식재료의 경우 대부분은 상하는 재료가 많으므로 메모한 품목만 구매한다.

 

◇구매 후

 

○ 장본 후 바로 손질하기


장을 본 후 대충 냉장고에 넣어놓으면 봉투에 물이 고여 채소는 무르고, 과일의 경우 서로 부딪쳐 빨리 상한다. 사온 후 바로 먹기 직전의 상태, 한 끼 분량의 상태로 손질해 냉장/냉동시킨다. 이렇게 하면 버려지는 재료가 거의 없어 낭비를 줄일 수 있고, 나중에 다듬는 과정이 없어 요리하는 시간도 줄어든다.

(출처 : 그린레시피 북, 환경부)

관련기사

2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오뚜기, 진짬뽕과 만두의 환상적인 만남 ‘진짬뽕만두’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오뚜기(대표 이강훈)가 매콤하고 개운한 진짬뽕의 진한 맛을 만두에 더한 ‘진짬뽕만두’를 출시했다. ‘진짬뽕만두’는 오뚜기의 스테디셀러 제품인 ‘진짬뽕’의 맛을 통째로 만두에 넣은 제품이다. 진짬뽕의 화끈하고 매콤한 불맛과 개운하면서도 진한 맛을 만두로 구현했다. ‘진짬뽕만두’는 돼지고기와 오징어, 다양한 채소 등 짬뽕에 들어가는 원재료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2가지의 고춧가루를 사용하여 기분 좋은 매콤한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며, 화끈한 불맛과 진한 해물맛도 살렸다. 진공 반죽을 사용하여 부드럽고 쫄깃한 만두피에 양배추, 양파, 부추, 대파, 죽순 등 다양한 채소를 넣어 만두의 풍부한 식감과 부드럽고 촉촉한 맛을 살렸다. ‘진짬뽕만두’는 진공 반죽한 피를 사용하여 찜기에 찌면 부드럽고 군만두로 튀기면 더욱 바삭하다. 에어프라이어로 조리가 가능해 더욱 편리한 제품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진짬뽕의 화끈한 불맛과 진하고 개운한 맛을 살린 ‘진짬뽕만두’를 출시했다”며, “진짬뽕의 맛과 함께 풍부한 재료로 꽉 채워 더욱 맛있는 만두”라고 말했다. ‘진짬뽕만두’는 롯데마트에서 구매 가능하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