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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3370만 유출에도 ‘침묵’…소비자단체 요구안 들고 본사 앞에 섰다

소비자단체협의회, 쿠팡 본사서 요구안 공식 전달…“책임 회피 용납 못 해”
유출 경위 공개·탈퇴 절차 개선·배상안 마련·보안 강화 등 즉각 이행 촉구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3370만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초대형 사고에도 쿠팡이 일주일 넘도록 공식 대응을 내놓지 않자 소비자단체가 직접 행동에 나섰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쿠팡에 ‘소비자 요구안’을 전달하며 “한국 1위 플랫폼 기업의 무책임한 침묵은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고 강하게 규탄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8일 오후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개인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한 ‘소비자 요구안’을 공식 전달하는 현장 행동을 진행했다. 국회에서 이미 관련 요구사항이 공개됐음에도 쿠팡이 일주일 넘도록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자 직접적인 대응에 나선 것이다.
 

협의회는 한국 온라인 유통 플랫폼 1위 기업으로서 소비자 피해에 책임 있는 조치를 내놓지 않는 쿠팡의 태도를 “명백한 책임 회피이자 시간 끌기”라고 규정하며 강하게 비판했다. 현장에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문미란 회장은 쿠팡 황기명 전무에게 소비자의 최종 요구안을 직접 전달했다.

 

협의회가 이날 쿠팡 측에 공식 전달한 ‘소비자의 5대 강력 요구’는 △최고 책임자의 공식 사과 △유출 사실관계 전면 공개 △회원탈퇴 절차 개선 △실효성 있는 피해보상 △보안 체계 전면 강화 등이다.

 

첫째, 협의회는 김범석 의장이 직접 나서 공식 사과와 책임 있는 해결 방안을 발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단순한 유감 표명이나 실무진 중심의 해명으로는 국민적 불신을 해소할 수 없으며, 최고 의사결정권자의 명확한 책임과 재발방지 대책 제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둘째, 개인정보 유출의 사실관계를 전면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유출 규모와 경위, 발생 기간, 노출된 정보 항목 등 핵심 정보가 여전히 불분명해 소비자의 불안이 증폭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협의회는 “사고 내용을 숨기거나 축소할 여지 없이 모든 사실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셋째, 협의회는 모든 기기에서 ‘1단계 회원탈퇴’가 즉시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할 것을 요구했다. 현재 모바일 환경에서 탈퇴가 불가능하거나 복잡한 절차가 반복되는 등 이른바 ‘다크패턴’으로 지적되는 구조를 즉각 시정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넷째, 실질적인 소비자 보호 및 배상 계획 마련도 핵심 요구사항으로 제시됐다. 정신적 피해를 포함해 향후 2차 피해 가능성이 적지 않은 만큼,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배상 기준과 대응 프로토콜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협의회는 강화된 개인정보 보호 대책을 마련해 즉각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 내부 보안 시스템과 계정 관리 체계의 취약점을 전면적으로 재점검하고 개선해야 하며, 조치 결과 또한 외부에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형식적인 사과나 이벤트성 보상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며 “쿠팡이 이번 사태를 근본적 쇄신의 계기로 삼아 피해 구제와 재발 방지 대책을 즉시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쿠팡이 계속해 책임을 회피하거나 미온적으로 대응할 경우 소비자단체소송·자율분쟁조정·대규모 회원탈퇴·불매운동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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