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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단체, 쿠팡 규탄 기자회견 “김범석 의장 직접 사죄하라”

개인정보 유출 ‘역대급 피해’…모바일 1단계 탈퇴·전면 배상대책 요구
정부에 “전수조사·ISMS-P 재검토·집단소송제 도입” 촉구…쿠팡 고발 예고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쿠팡에서 3,370만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건과 관련해 소비자단체들이 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은 사고 경위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책임 있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박범계·박찬대 등 국회의원들이 공동 주최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이번 유출은 단순 사고가 아니라 기업 관리체계의 허점을 드러낸 중대한 사안”이라며 “사고 발생 후 상당한 시간이 지났지만 쿠팡은 정확한 유출 경위, 침해 범위, 피해보상 계획을 충분히 공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특히 회원 탈퇴 절차의 불합리성을 문제로 삼았다. 모바일에서는 사실상 탈퇴가 어렵고, PC에서도 6단계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점을 언급하며 “유출 사태 이후에도 소비자가 자신의 정보를 스스로 통제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소비자단체는 쿠팡에 대해 △김범석 의장의 공식 사과 △사고 사실관계의 전면 공개 △모든 기기에서 1단계 탈퇴 시스템 도입 △추가 피해 대응 시나리오 마련 △강화된 개인정보 보호대책 제시 등을 요구했다.

 

정부를 향해서는 △대규모 개인정보 처리 기업 대상 전수조사 △유출사고에 대한 엄정 조사·처벌 △ISMS-P 제도 전면 재검토 △집단소송제·징벌적손해배상제·입증책임전환 도입 등을 요구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쿠팡을 고발할 계획”이라며 “피해 소비자의 신고·접수를 위한 전용 창구도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유출된 정보를 악용한 문자·메일·전화에 대해 소비자가 경각심을 가져야 하며, 의심되는 연락은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단체는 “개인정보 보호는 소비자의 기본권”이라며 “재발 방지를 위해 끝까지 감시하고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