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TV] "스마트 HACCP 직접 체험해보세요"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서 ‘스마트 HACCP’ 전시부스 운영

 

[푸드투데이 = 노태영 기자] '2023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둘째 날인 31일 오후 스마트 HACCP을 직접 체험하려는 참관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참관객들은 HACCP 전시부스에서 중요관리점 자동 모니터링을 위한 스마트센서 3종을 직접 체험합니다. 또한 스마트 HACCP 등록 관련 상담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 HACCP인증원)은 2023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에서 내달 2일까지 스마트 HACCP 전시부스 운영합니다.


지난 2020년 3월에 도입된 스마트 HACCP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을 활용해 중요관리점 모니터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자동 기록‧저장할 수 있습니다. 기존 해썹과 달리 관리자 또는 담당자가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하지 않아도 시스템이 디지털화돼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신민홍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기술혁신본부 스마트기획팀 심사원을 만나 스마트 HACCP 등록 절차 등에 대해 들어보겠습니다.


- 스마트 HACCP 등록 절차는 어떻게 되나.


규모와 상관없이 HACCP을 인증받은 업체에서 중요관리점 자동화.디지털화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이 신청하게 되면 40일 이내에 저희가 나가서 스마트업 등록 평가를 하게 됩니다. 스마트 HACCP 등록 평가는 총 6가지 항목으로 이뤄집니다. 모두 적합인 경우에 스마트 HACCP 등록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HACCP 등록 시 우대 조치는 1년에 한 번씩 하는 불시 평가를 자체 평가로 진행 가능합니다. 스마트 HACCP 마크 심벌이 사용이 가능하며 연장 심사 시 가점이 있습니다.

 


- 스마트 HACCP 등록 시 어떤 지원이 되는지.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서는 스마트 HACCP 등록 시 현장 기술지원 및 교육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본원 및 지원 심사관들이 직접 현장에 나가서 중요관리점을 어떻게 자동화.디지털화 해야 되는지 파악해 드립니다. 또한 공급기업 선정에도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공급기업 육성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 HACCP 사후 관리는 어떻게하나.


현장에 나가서 직접 기술지원 및 교육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애로사항을 파악해서 그 부분을 도와 드리려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급기업에도 식품 산업의 전반을 알 수 있도록 공급기업 육성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