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TV] 곡물자급률 위태...김춘진 사장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 기반 영농체계 갖춰야"

‘대한민국 식량안보 심포지엄’ 개최, 정부·학계·언론 등 식량안보 논의

 

 

 

 

[푸드투데이 = 노태영 기자] "식량 안보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장은 20일 서울 aT센터에서 ‘세계 식량위기와 대한민국 식량안보 강화 방안’을 주제로 열린 ‘대한민국 식량안보 심포지엄’에서 "전염병, 기후 변화 등으로 인해서 국물 생산량에 많은 차질을 가져오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 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박현진 이사장)이 함께 개최한 이번 심포지엄은 최근 기후 변화, 코로나 팬데믹,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글로벌 곡물 공급망에 위기 경보가 발생하는 시점에, 국제 곡물 현황을 긴급 점검하고 곡물자급률이 20.2% 수준인 국내 식량안보 수준을 높이기 위한 창의적인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김 사장은 이날 현장에서 갖은 푸드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먹거리 즉 곡물의 5분의 4를 해외에서 수입해서 먹는 나라"라면서 "전염병 코로나19로 국경이 봉쇄되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세계의 곡물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 사장은 국내 식량 생산량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내 식량자급률을 높이려면 종자개량, 스마트팜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토지집약적이고 기술집약적인 영농 체계를 갖춰야 한다"며 "외국에서 안정적으로 곡물을 들여올 수 있는 다원화된 공급망 체계도 갖춰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국내에 기지를 만들어서 국내 곡물 위기에 대비할 수 있도록 쌓아놓는 방법 차질 없이 잘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 1부에서는 ▲글로벌 공급망 이슈에 따른 국제 곡물 시장 현황 및 전망 ▲최근 국제곡물 가격 상승에 따른 정부조치 및 중장기 대응방안 ▲ 식량안보를 위한 지속가능한 공공비축 확대방안 ▲ 식량안보를 위한 비축곡물의 효율적 가공·이용방안 ▲ 새만금개발 현황 및 방향 등 각계 전문가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2부에서는 우리나라 식량안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연구하고 제시하는 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 이철호 명예이사장이 좌장을 맡아 학계, 언론, 업계 등 토론자들과 심층 토론을 펼쳤다.


최근 식량안보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관련 특별법 제정 등 제도적 토대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시됐으며, 민간기업의 해외 농업개발, 곡물 유통망 확보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정책지원 강화를 통해 해외 곡물을 안정적으로 조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 등이 강조됐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