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0 국정감사 우수의원] 신현영 의원, 너도나도 독감백신 속 꼼꼼한 준비성 날선 질의 빛나

푸드투데이, '안전한 먹거리 환경조성'에 힘쓴 '2020 국정감사 우수국회의원' 선정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현영(비례대표) 의원은 꼼꼼한 자료 조사와 대안이 담긴 질책으로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비판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특히 독감백신 사태에 있어 식약처의 관리 부실에 대해 구체적인 데이터를 활용한 질의로 식품의약품안전처를 당황케했다. 


신 의원은 식약처를 상대로 한 국감에서 독감백신에서 흰 입자가 검출된 것에 대해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신 의원은 "독감백신에 백색입자가 생긴 것에 국민 우려가 크다"며 "문제가 된 한국백신 백신은 불용성 미립자 크기가 크고 그 수치도 다른 제품보다 높았다"고 지적하고 "상온 노출로 48만명 접종 분량의 독감 백신이 수거된 데 이어 백색입자 논란으로 또 회수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식약처의 정확하고 신속한 조사를 주문했다. 또한 백색입자가 발견된 한국백신의 독감백신이 유통 중 상온 노출과 관련한 문제가 없었는지 등 원인을 명확히 파악할 것을 강조했다.

 


질병관리청 국감에서는 코로나19 백신 공급을 위한 '콜드체인' 즉 백신 효과를 유지할 수 있는 냉동운송 등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현재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후보들이 영하 20도 이하 보관, 영하 70도 보관 등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백신들과는 유통 조건 자체가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현행 콜드체인과는 다른 새로운 기준과 대책이 필요하다 것이다.


식약처와 질병관리청은 냉동콜드체인 구축을 위한 협조를 약속했다.


신 의원은 일부 쇼닥터들의 방송 출연을 통한 허위.과장 건강정보 전달 문제점에 대해서도 질타했다.


신 의원은 복지부 국감에서 "2014년부터 올해 9월까지 의료인이 출연한 방송 또는 홈쇼핑 프로그램이 심의제재를 받은 경우는 모두 196건에 달했다. 이중 전문편성채널은 119건, 지상파방송은 41건, 상품판매방송은 20건, 종편보도채널은 16건이 차지했다"면서 "이 가운데 문제가 되는 방송에 3차례 이상 출연한 의료인은 모두 11명으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 제재한 횟수만 82회에 달해 전체 중 약 42%를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부 쇼닥터들이 계속 출연할 수 있는 이유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제재가 방송 프로그램 제작진을 대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의료인의 출연을 제한할 수 있는 기전이 부재한 탓이라고 전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징계 결과는 보건복지부에 공유의무가 없어 문제 되는 의료인에 대한 행정처분은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신 의원은 반복되는 허위 건강정보를 전달하는 쇼닥터들의 제제가 가능하도록 관계부처 간의 소통을 늘리고 궁극적으로는 건강정보를 관장하는 통합적인 기구 설립을 정책 대안으로 제시했다.

 

<주요 경력사항>

 

2020.09 ~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상임부의장
2020.07 ~ 제21대 국회 전반기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2020.07 ~ 제21대 국회 전반기 국회운영위원회 위원
2020.05 ~ 제21대 국회의원 (비례대표/더불어민주당)
              한국여자의사회 이사
2020.05 ~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조교수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광고자문특별위원회 위원
              통일보건의료학회 홍보이사
              대한의사협회 홍보이사, 대변인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