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복지부, 의료관련감염 예방ㆍ관리대책 중점 추진

비응급환자 대형병원 응급실 유입 감소, 24시간 체류제한

메르스 확산의 진원지가 되었던 응급실에서의 감염관리 강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 이하 복지부)와 의료관련감염대책 협의체(위원장 이윤성 대한의학회장, 이하 협의체 )는 전문가, 의료단체, 시민사회단체 등의 의견을 모아 의료관련감염대책 추진 권고문을 마련했다.


협의체는 평상시와 위기 상황을 나누어 응급실에 환자분류소(선별진료소)를 설치하면서 전담 인력과 장비를 배치하여 감염의심환자 사전 선별·분리 진료체계를 구축한다.


한국형 응급환자 분류체계(KTAS)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환자 중증도 분류와 감염의심환자 선별ㆍ분리를 강화한다.


응급실 격리병상ㆍ중증환자 진료구역은 보호자 출입이 전면통제되고, 응급실 다른 구역도 보호자 1인만 출입할 수 있게 제한된다.


또한 감염 예방에 효과적인 의료기기ㆍ용품 사용이 활성화될 수있도록 건강보험 지원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의기관에서 감염예방 활동에 필요한 개인보호장비 구비기준을 마련하고, 감염예방 표준지침을 순차적으로 개발하고 의료인과 의료기관 이용자의 손 씻기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국립중앙의료원을 중앙 감염병 전문병원으로 지정하고 별도 전문센터를 설립ㆍ운영한다. 중앙 감염병 전문병원 세부 추진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하고 있으며, 이후 설립비를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협의체는 암환자 등이 응급실을 입원 경로로 활용하는 것을 완화하기 위하여, 과밀한 대형병원에 한하여 일정 수준의 단기입원병상을 자율적으로 지정ㆍ운영하는 것을 선택지로서 제안함을 권고했다.


이와함께 적절한 보상체계, 인력 확충여건 등을 고려하여 병원 감염관리실 설치 대상병원을 3단계 걸쳐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다.


현재 중환자실이 있는 200병상 이상 병원급 의료기관에서 중환자실이 없는 200병상 이상 병원으로 설치 대상을 확대하고, 병상 기준을 200병상에서 150병상으로 조정한다.


병원 내에서 병상 수에 비례하여 전담 실무인력과 감염관련 전문의(겸임근무 가능)를 배치하도록 기준을 마련하고 중장기적으로 모든 병원급 의료기관에 감염관리업무를 전담(원칙) 또는 겸임(예외)하는 인력을 지정하도록 한다.


복지부는 이번 권고문의 주요 내용을 현행 의료기관 인증제에 반영하고, 평가위원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인증제 운영을 내실화한다.


앞으로 의료기관 인증을 받아야 의료질평가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감염관리활동에 대한 평가지표ㆍ비중을 확대하여 감염관리활동에 대한 평가와 연계하여 보상을 강화한다.


병문안 문화 개선을 위한 민ㆍ관 합동 캠페인을 조속히 실시하고 응급실 내의 감염 관리를 강화한다.


앞서 지난 11월 27일 의료기관 입원환자 병문안 기준 권고문을 마련하였고, 민ㆍ관 합동으로 병문안 자제를 위한 대국민 인식개선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환자단체연합회와 소비자시민모임에서 주도하는 시민사회 차원의 캠페인과 병행하여 권역별로 병문안 개선 선도병원과 MOU를 체결하여 지역사회로 실천 분위기를 확산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