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질병관리본부, 차관급 격상 감염병 위기 컨트롤 타워

감염병진단관리과, 긴급상황센터,위기소통담당관 신설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 이하 복지부) 산하기간인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가 차관급 기관으로 격상되고, 그 안에 감염병  현장을 총괄 지휘하는 긴급상황센터가 신설되며, 국민과의 소통 강화를 위한 위기소통전담부서가 각각 새로 들어선다.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MERS)와 유사한 신종 감염병 위기의 재발을 방지함은 물론, 만약 위기가 발생하였을 경우, 신속하게 대응하여 위기를 조기에 극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에서 나온 것이다.


이번 조직 개편에 따른 역량 강화로 질본의 감염병 위기 종합관리능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복지부에 따르면 위의 내용을 담은 보건복지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이 29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


지난 9월 1일 정부 합동으로 발표한「국가방역체계 개편방안」에 따른 2단계 조직개편으로 2016년 1월 1일부로 질본을 차관급으로 격상하는 내용의 정부조직법과 함께 시행된다.


복지부는 12월초 질본 1단계 조직개편으로, 신종 감염병 국내 유입의 조기 차단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시급히 필요한 현장인력인 역학조사관 30명과 인천공항 검역관 15명을 우선 증원한 바 있다.


조직개편 2단계 주요내용은 감염병 발생시 방역현장을 종합적으로 총괄 지휘 통제하는 긴급상황센터(EOC : Emergency Operations Center)를 신설하는데 국제적 공조 감시와 정보 분석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긴급상황센터 내에 신종 감염병 동향감시와 감염병 분야 국제협력을 전담하는 위기분석국제협력과를 새로 개설된다.


또한 질본 본부장 직속으로 대국민 위기소통을 전담하는 위기소통담당관이 설치된다. 이는 국민과 소통하는 전담부서를 신설해 △국민의 입장에서 △올바른 정보를 △신속하고 일관성 있게 제공함으로써, 보건당국과 국민이 함께 감염병 위기를 조기 극복 위한 조치다.


특히 감염병 검사를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감염병 별로 분산되어 있던 검사표준화와 기관평가기능을 일원화하여 질본에 감염병진단관리과를 신설되는데 메르스 사태시 감염병 별로 질본(국립보건연구원) - 지방자치단체(보건환경연구원) - 민간병원간 연계가 체계적이지 못함으로써, 감염병 검사가 늦어지고 신속한 대응이 곤란했던 문제의식을 반영한 조치로 분석된다.


아울러 질본에 기획·예산·인사를 전담하는 기획조정과를 개설해 질병관리본부장의 차관급 위상 제고에 따른 인사 및 예산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보장하고 질본의 행정기능을 보완한다.


이와함께 병원내감염과 감염병 관련 보건의료정책 인력을 보강하고, 감염병 발생 위험국 검역을 강화하기 위해 검역관 16명을 추가 증원한다.


질본은 차관급 격상과 함께, 위기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강력한 현장대응 컨트롤타워 기능과 심리적 방역(위기소통) 역할을 갖게 됨은 물론, 신종 감염병 유입방지를 위한 국제적인 공조 감시 및 분석 능력, 역학조사 및 검역 기능이 한층 강화되어 국가 방역의 중추기관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정진엽 보건복지부장관은 “메르스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전문가․현장 중심의 감염병 대응체계를 마련하였다”며,“앞으로 현장에서 국가방역체계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주요 유관기관을 비롯해 보건의료계 등과 적극 협력하고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