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예향의 도시' 진주서 펼치는 음식문화 축제

웰빙음식 전시.요리 대회.건강 체험 등 다채
요리아카데미 강좌 등 시민체험 행사로 꾸며


한국음식문화재단(이사장 박미영)과 진주시가 공동 주최하고 농림수산식품부, 문화체육관광부, 경상남도, 식품의약품안전청, 진주문화방송, 서경방송 등이 후원하는 ‘2009 참진주참음식 페스티벌’은 오는 2일부터 양일간 천년고도 문화예술의 도시 진주시 음악분수대광장에서 화려하게 열린다.

이번 행사는 진주의 풍부한 농산물을 활용해 미래식품산업의 기본축인 친환경 웰빙 식품의 개발과 경쟁력 있는 진주명품음식을 발굴, 향후 21세기 식문화와 관광 산업이 연계된 푸드시티로서의 발전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주요행사로는 ▷제2회 도전 전국주부요리경연대회 ▷웰빙 건강음식 기획전시 ▷시민 참여형 요리 아카데미 강좌 ▷ 건강체험행사 ▷바이오식품 전시 운영 ▷ 진주시 및 전국 우수가공식품 전시 및 판매 ▷ 관람객 볼거리제공 이벤트 행사 ▷ 관람객 체험 및 참여행사 ▷ 2009 참진주 참음식 페스티벌 전국사진 촬영대회 등 다양하고 알찬내용으로 구성됐다.

이번 축제의 메인 행사로, 올해 두 번째로 맞는 도전! 전국주부요리경연대회는 지역의 풍부한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지킴이인 우리 주부들이 도전정신과 주부로서의 자부심과 숨어있던 재능들을 맘껏 발휘할 수 있게 해 참음식이 국가와 가정의 참건강의 디딤돌이 된다는 것을 널리 알리고 체험하게 하기 위해 진행되는 행사이다.

참가인원은 개인전 50명 (지정요리 1차 합격자)이며, 경연종목은 지정요리 1종(창작비빔밥),자유요리 1종으로 진행, 입상자는 진주음식홍보대사로 위촉·활동할 계획이다.

또한 축제기간 양일동안 요리와 관련된 전체 식재료, 조리과정, 요리를 만드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음식과 관련된 모든 작품을 소재로 한 ‘전국사진촬영대회’도 함께 개최된다.

한편 음식축제에 와서 누구나 즐겁게 배울 수 있는 맛있는 요리교실을 운영해 축제의 자발적 시민참여를 유도하고 스스로 요리할 수 있는 ‘시민 참여 형 요리 체험 아카데미 강좌’도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진주시는 요리경연과 기획전시 등을 통해 구축한 노하우를 정리해 진주음식의 발전토대를 마련하고 전국 주부요리 순례 로드맵 개발, 입선작 매뉴얼연구단 구성, 산·학·관이 연계된 진주음식발전협의체 구축, 관광 상품화를 위한 브랜드개발 등 사업을 벌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