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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O 식품 알수록 소비자 구매의향 높아져”

최근 중국발 멜라민 파동으로 식품구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충분한 정보가 제공될수록 GMO 식품에 대한 소비자 수용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한국식품공업협회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월드리서치에 의뢰해 GMO에 대한 소비자 태도 등을 조사한 결과, 최초 조사에 비해 정보제공과 토의과정을 거친 후 조사에서 GMO 식품에 전반적인 수용도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GMO 식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 제공 후 ‘GMO 식품구입 의향’이 37%에서 42%로 증가한 반면 ‘구입하지 않겠다’는 의향은 42%에서 30%로 줄어들었다.

‘GMO 식품 구매경험 유무’는 52%에서 27%로 절반 가까이 줄었다.

식품 구매기준에 대한 인식도 1차 조사결과 유통기한>원산지>맛>가격의 순서였으나, 2차 조사에서는 가격>유통기한>원산지>맛의 순으로 변화했다.

식공협은 GMO에 대한 이해수준이 높아지면서 '식품가격'에 대한 민감성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분석했다.

GMO 유통의 부정적 요인 1순위로 꼽았던 ‘건강에 위험하다’는 응답도 55%에서 37%로 크게 줄어든 반면, GMO 안전성에 대한 태도변화는 크게 일어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점도 흥미롭다.

평소 식품 안전에 대한 불안감은 1, 2차 조사 모두 79%로 조사됐다.

GMO 표시제에 대해서는 전면 확대(38%) 보다 ‘점진 확대(49%)’가 우세한 가운데 ‘현행 유지는 6% 상승한 11%로 집계됐다.

특히 '전면 확대‘ 의견은 20~30대에서 높아진 반면 40대에서는 낮아졌고, 외식 빈도가 높은 층과 50대 이상, 고소득층, 자영업 계층에서는 ‘현행 유지'의견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관련해 월드리서치 박시영 이사는 “GMO가 수년간 널리 쓰이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게 됨에 따라 GMO식품을 먹지 않았다는 확신과 인체유해성에 대한 부정인식의 강도가 약화된 것으로 보인다”며, “GMO 표시제 논란이 커질수록 여론의 양분화가 뚜렷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GMO 공론조사는 지난 9월 7일 1차 조사(유효표본 1518명)를 통해 성, 연령, GMO 태도 등에 따라 추출된 100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20일 실시됐으며, 참가자들에게는 사전에 자료집을 제공하여 찬반양론에 대한 정보학습과 분임토의, 전문가 토론 등의 기회를 거치도록 했다.

특히, 공론조사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찬반 입장과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운영위원회를 구성, 설문문항작성과 표본추출 등 공론조사의 각 절차에 대한 공정성을 검증했다. 또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공론조사의 진행 단계별 공정성 평가에서도 95% 이상이 불공정하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공론조사 운영위원장 박진 교수는 “공론조사는 찬반이 갈리는 이슈에 대한 충분한 정보와 토론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해 합리적인 정책 방향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며 “이번 공론조사가 GMO에 공론형성의 기반을 만들고 사회적 논의수준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론조사는 지난 2005년 부동산대책 수립과정에서 처음으로 시행된 이후 사회 갈등형 이슈에 대해 정부기관이 아닌 민간차원에서 시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