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2020년대의 절반이 지나고 있다. 10년주기로 세상이 변한다는 말을 상황에 대입해 봤을때 가장 그 시대의 트렌드의 절정을 보여주는 시기는 바로 지금, 년대의 초입이 아닌 중반에서 후반으로 넘어가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한 시대가 시작되는 초기는 아직 흘러가지 못한 전 년대의 잔여문화가 남아있고 그 상태에서 막 시작하려는 그시대의 감성이 뒤섞이기 때문이다. 2010년대가 끝나고 맞이한 2020년의 식품업계는 코로나19의 창궐로 유난히 힘든 시간이엇다.
2020년 27선이었던 히트상품은 올해 30선이 선정됐다. 굳건히 자리를 지킨 브랜드와 상품도 있지만 새롭게 치고 올라온 업체와 제품도 눈에 띈다.
2020년대의 한가운데, 소비자 니즈의 절정을 보여주는 상품들은 무엇일까. 푸드투데이는 지난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서울·경기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19세~4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SNS와 온라인을 통해 ‘2024년 식·음료 소비자 선호조사’를 실시했다. 공정성을 위해 상품에 대한 감수는 학계, 소비자, 전문가들로 구성된 감정단의 도움을 받았다.<편집자 주>
풀무원녹즙 '마시는 콩즙'
풀무원녹즙(대표 김미경)의 '마시는 콩즙' 2종(두부콩즙’·‘검은콩즙)은 특등급 국산콩과 국산 서리태를 통째로 갈아 넣어 풍부한 맛과 영양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았다. 출시 이후 11월까지 누적으로 온라인 콩즙(서리태 콩즙 두유) 포함 약 79만 병을 판매했다.
마시는 콩즙은 콩즙 99.75%와 천일염만 담아 원물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제품 한 병당 100% 콩 유래 식물성단백질 6.5g과 식이섬유 5g(마시는 검은콩즙 기준)이 함유돼 있어 일상 속 균형 있는 영양섭취가 가능하다.
풀무원녹즙은 오프라인 팝업 카페 등 행사를 통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0월에는 온라인 전용 제품 '서리태 콩즙 두유'를 출시해 온라인 고객의 마음까지 사로잡기 위해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