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2020년대의 절반이 지나고 있다. 10년주기로 세상이 변한다는 말을 상황에 대입해 봤을때 가장 그 시대의 트렌드의 절정을 보여주는 시기는 바로 지금, 년대의 초입이 아닌 중반에서 후반으로 넘어가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한 시대가 시작되는 초기는 아직 흘러가지 못한 전 년대의 잔여문화가 남아있고 그 상태에서 막 시작하려는 그시대의 감성이 뒤섞이기 때문이다. 2010년대가 끝나고 맞이한 2020년의 식품업계는 코로나19의 창궐로 유난히 힘든 시간이었다.
2020년 27선이었던 히트상품은 올해 30선이 선정됐다. 굳건히 자리를 지킨 브랜드와 상품도 있지만 새롭게 치고 올라온 업체와 제품도 눈에 띈다.
2020년대의 한가운데, 소비자 니즈의 절정을 보여주는 상품들은 무엇일까. 푸드투데이는 지난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서울·경기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19세~4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SNS와 온라인을 통해 ‘2024년 식·음료 소비자 선호조사’를 실시했다. 공정성을 위해 상품에 대한 감수는 학계, 소비자, 전문가들로 구성된 감정단의 도움을 받았다.<편집자 주>
매일유업-어메이징 오트
환경문제를 위한 노력에 많은 소비자들이 공감하면서 최근 비건식품, 비건제품 등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대표적으로 오트(귀리)는 재배 시 물과 토지를 적게 사용하여 탄소배출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환경을 생각하는 착한 곡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식물성 단백질과 미네랄, 칼슘 등 영양소가 풍부한 곡물이며,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이 풍부해 포만감 유지에 도움이 된다.
매일유업의 '어메이징오트'는 2년연속 국내 오트음료 1위를 점유하고 있는 오트 전문 브랜드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껍질이 얇고 낱알 크기가 큰 것이 특징인 핀란드산 고품질 귀리를 원물로 국내로 들여와 특허 받은 공법으로 생산해 오트 껍질의 영양성분까지 그대로 담은 100% 식물성 제품이다.
'어메이징오트'의 장점은 소비자가 취향에 맞춰 다양한 플레이버(flavor)의 오트 음료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현재 총 5가지의 오트 음료와 그래놀라 제품이 있다.
'비건'은 채식만 선호하는 것이 아닌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환경보호 의미가 담겨 있다. '어메이징 오트'는 원료 성분과 각 성분의 개발과정부터 관련 실험방법까지 '한국비건인증원'의 인증을 받은 비건음료 제품이다. 동물 유래 원재료를 이용하지 않았으며,동물실험 및 제품생산 모든 과정에서 교차오염을 발생시키지 않은 제품이다. 또한 멸균종이팩과 종이 빨대를 사용해 환경과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건강하게 마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