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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하면 웃돈 주고 먹는 햄버거.커피?...프랜차이즈업계, 소비자 눈속임 '이중가격제' 논란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맥도날드와 버거킹, 컴포즈커피 등 프랜차이즈 업체가 배달했을 때 매장에 직접 방문했을보다 비싼 가격을 받는 이중가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맥도날드의 경우 매장에서 빅맥세트를 먹으면 세트 하나 당 가격은 7200원이지만 배달로 받을 때는 1300원 비싼 8500원을 지불해야한다. 여러개를 시킬수록 소비자가 부담해야할 가격 역시 높아진다.  

 

버거킹 와퍼세트는 배달앱과 매장의 메뉴 가격 차이가 1400원이나 차이가 난다. KFC는 지난 3월부터 2년 만에 이중가격제를 다시 도입했으며 파파이스는 지난 4월 제품 가격을 인상하며 배달 메뉴는 매장 메뉴보다 더욱 높은 가격으로 책정했다. 

 

프랭크버거의 대표메뉴 K불고기버거 세트는 매장에서 먹으면 7600원이지만 배달했을때는 8300원을 내야 한다. 

 

롯데리아와 맘스터치도 이중가격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커피 브랜드도 이중가격제를 적용한다. 커피 프랜차이즈인 메가MGC커피와 컴포즈커피에서 아메리카노 배달 제품 가격은 2000원으로 매장 제품 가격보다 500원 비싸다.

 

이들은 이중가격제를 도입한 이유로 배달 플랫폼 수수료 등 배달 비용 부담 때문이라는 입장이다. 배민과 쿠팡이츠는 외식업주로부터 배달비 외에 음식값의 9.8%(부가세 별도)를 중개 수수료로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문제는 소비자는 이중 가격 자체를 알아차리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한국소비자원은 "배달 주문과 매장 구입 가격이 다르다는 걸 고지해야 한다"면서 "주문 과정에서 소비장에게 알리지 않은 것은 명확한 눈속임"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