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농진청, 농식품 구매정보 활용 '아이디어.시각화 경진대회' 공모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촌진흥청(청장 권재한)은 자체 보유한 농식품 구매 정보(데이터)의 활용 방안을 발굴할 목적으로 ‘제1회 아이디어 및 시각화 경진대회’ 참가작을 오는 9월 6일까지 공모한다고 14일 밝혔다.

 

농식품 구매 정보(데이터)는 영수증을 기반으로 수도권 소비자가 가정 내에서 어떤 농식품을 언제 구매했는지 상세하게 알 수 있는 자료로 지난 14년간 농촌진흥청에 축적된 농식품 구매 정보는 약 1,800만 건에 달한다.

 

농촌진흥청은 올해 구매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처음 국민에게 공개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독창적이고 실용성 있는 정보 활용 방안을 모색해 구매 정보 공유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응모 분야는 아이디어와 시각화 부문 2가지로 구매 정보에 관심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4인 이하 팀으로 응모할 수 있다.

 

참가자는 접수 기간 종료 후 자료를 받은 뒤 오는 11월 1일까지 결과물을 제출하면 되고 이후 접수 작품을 대상으로 서면 심사를 거친 후 수상 예정자를 가리고 11월 15일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최종 수상자는 11월 22일 본청 국제회의장에서 공개 발표회를 열고 선정하고 최종 수상자에게는 부문별(아이디어, 시각화) 농촌진흥청장상 3점을 수여한다.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농촌진흥청장상과 상금 100만 원, 우수상과 장려상 수상자에게는 농촌진흥청장상과 각각 상금 50만 원, 30만 원이 돌아간다.

 

자세한 대회 내용 문의는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063-238-1220)로 하면 된다.

 

하두종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장은 “진정한 정보의 가치는 꼭 필요한 곳에 활용할 때 비로소 빛을 발한다.”라며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지난 14년간 축적된 청의 정보가 국민의 아이디어와 만나 적재적소에 활용되고 의미 있는 성과를 도출하는 데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