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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식음료 트렌드 키워드로 ‘R·E·S·T’ 제안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올 여름 장마와 소나기가 이어지며 습한 날씨로 인한 불쾌지수가 폭증하고 있다. 실제 기상청 통계에 따르면 서울 지역의 7월 평균 습도가 2021년 70.9%에서 올해 81%로 3년 연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의 경우 아직 장마가 끝나지 않았다는 점에서 고온다습한 날씨로 인한 불쾌지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운 여름철 기분전환을 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유통업계에서는 여름 식음료 트렌드로 'R·E·S·T’를 주목하고 있다. 리프레시(Refresh)를 돕고, 에너지(Energy)을 북돋으며, 스트레스를 날릴 매운(Spicy) 맛과 열대과일(Tropical)을 활용한 먹거리가 대세를 이루며 소비자들의 지친 입맛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는 것이다.

 

코카-콜라가 선보인 ‘코카-콜라 제로 체리’는 코카-콜라 제로에 매력적인 체리향을 더해 가볍고 짜릿하게 즐기기 제격이라는 점에서 여름철 ‘리프레시’ 음료로 인기몰이 중이다. 이미 해외에서 두터운 마니아층을 보유하며 국내 정식 출시 여부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았던 제품이다.

 

코카-콜라 고유의 짜릿함과 달콤한 체리향의 매력을 제로 칼로리로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앞서 코카-콜라는 제로 칼로리에 대한 높은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코카-콜라 제로’, ‘코카-콜라 제로 레몬’, ‘코카-콜라 제로 제로’에 이은 코카-콜라의 네 번째 제로 슈거 제품으로 ‘코카-콜라 제로 체리’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제로 음료 선택권을 넓혀왔다.

 

덥고 습한 날씨로 쳐진 기운을 북돋아주는 에너지(Energy) 업 먹거리 출시도 봇물을 이루고 있다.

 

대상 청정원의 간편식 브랜드 호밍스(Home:ings)는 역대급 무더위를 앞두고 복날 대표 인기 보양식 메뉴인 신제품 ‘녹두삼계탕’을 출시했다.

 

CU는 민물장어를 통째로 올린 간편식 2종을 선보였다. ‘통 민물장어 정식’은 쯔유를 바른 밥 위에 달걀지단을 올리고 그 위에 데리야끼 양념을 묻힌 민물장어 한 마리를 통으로 얹었다.

 

하림은 다가오는 삼복더위를 맞아 보양식 라면인 '삼계탕면'을 출시했다. 제품은 국내산 닭을 오래 고아낸 국물에 닭육수를 배합해 반죽한 건면으로 깊은 풍미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더운 날씨일수록 매운맛을 찾는 ‘맵부심러’들을 매료시키는 제품들도 눈에 띈다.

‘스프라이트’는 호불호 없는 매력의 차은우와 함께 매운 음식과 스프라이트의 상쾌한 케미를 전하는 ‘스프라이트 앤 밀(Sprite & Meal)’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스프라이트가 ‘스프라이트 앤 밀’ 캠페인을 통해 전하는 메시지는 매운 음식 후 찾아오는 뜨거운 열기를 스프라이트 한 모금으로 상쾌하고 깔끔하게 날려버릴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스프라이트 시켜, 매운맛 식혀!’라는 재치 있는 문구로 스프라이트 고유의 강렬한 상쾌함을 직관적으로 전하고 있다.

 

농심은 용기면 신제품 ‘마라샹구리 큰사발면’을 출시했다. 알싸하게 매콤한 사천식 마라볶음면 ‘마라샹궈’를 자작한 국물로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BBQ는 ‘맵부심’ 강한 MZ세대 소비자의 취향을 저격할 신메뉴 ‘땡초숯불양념치킨’을 선보였다. 제품은 청양고추와 베트남고추를 황금 비율로 배합해 깔끔하면서도 매콤, 얼얼한 맛을 극대화했다.

 

오뚜기는 일본 면 요리인 츠케멘에 한국식 매운맛을 더한 '매콤소스에 찍어먹는 츠케멘'을 출시했다. 매콤소스에 찍어먹는 츠케멘은 건면 형태로는 시장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제품으로, 액체스프와 유성스프가 동봉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