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부, 우유값 인상 '제동'

서울우유.매일유업에 협조 당부...유통구조부터 개선

우유업계가 우유제품 소비자 가격 인상을 추진하는 가운데 정부가 우유업계에 대해 유통구조부터 개선해 인상폭 최소화를 요구하며 압박에 나섰다.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서규용)는 지난 10일 서울우유 관계자들을 불러 과도한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한 데 이어 12일에는 매일유업 관계자들을 과천청사로 불러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농식품부는 이 자리에서 우유 소비자가격에서 유통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과도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유통구조 개선을 통해 가격 인상을 최소화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는 지난달 15일 소비자대표.학계.유통업계.연구기관 관계자 등이 참여해 발족한 '낙농분야 유통구조개선위원회'의 운영을 가속화해 이른 시일내에 유통단계별 유통비용절감방안 등을 마련할 방침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우유는 생활 필수품인 만큼 업계는 가격인상에 신중해야 한다"면서 "지난 8월 원유가격 인상으로 인해 가격인상 요인은 있지만 유통비용을 줄이는 노력을 통해 가격인상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유납품가격이 지난 8월 16일부터 ℓ당 138원 인상되면서 우유값 인상은 어느 정도 예고됐다. 이런 가운데 최근 서울우유가 우유제품 가격 인상을 추진하고 다른 업체들도 인상 움직임을 보이자 정부가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우유제품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점은 이해하지만 원유납품가격 인상(ℓ당 138원)을 빌미로 그 이상으로 과도하게 우유제품 가격을 올리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다.


우유 가격이 10% 정도 오르면 대형마트를 기준으로 흰 우유 1ℓ당 2150원에서 2360원으로 210원 정도 오르게 된다. 인상폭만 보면 원유 가격 상승폭보다는 적다. 하지만 원유납품가격이나 공장도가격에 비해 가격 거품이 많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축산농가와 소비자단체들은 "원유 납품가격은 ℓ당 842원에 불과하지만 우유제품 소비자 가격은 흰우유 기준 ℓ당 2150원 이상으로 우유제조.유통업자들이 2배 이상 폭리를 취하고 있고 그 부담은 소비자 몫이 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우유업계가 정부의 자제요청에도 불구하고 가격인상을 단행하면 그 과정에 가격담합과 같은 부당한 행위는 없었는지 과도하게 인상한 점은 없는지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2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