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강원도, '우수 축산물 브랜드' 8개 인증

소비자시민모임 주관…전국 50개 중 강원도 최다


강원도는 (사)소비자시민모임이 주관하고 농림수산식품부가 후원하는 ‘2011년 우수 축산물 브랜드 인증심사’에서 강원도내 8개 브랜드 경영체(한우 6, 돼지 2)가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인증된 우수 축산물브랜드는 전국에서 50개(한우 30, 돼지 18, 육계 2)로 소비자단체·생산자단체·유통업체·학계 등의 전문가로 꾸려진 ‘우수축산물브랜드인증위원회’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강원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8개 브랜드(16%)가 인증을 받았다.

 

우수 브랜드 인증은 인증위원회의 위임을 받은 현지 실사단이 브랜드 경영체의 생산단계에서부터 도축·가공, 유통·판매 전 과정을 현장 실사하고, 이 자료를 토대로 우수축산물브랜드인증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하는 절차를 거쳐 인증한다.

 

한우의 경우 강원도는 횡성한우, 대관령한우, 하이록한우 등이 2004년부터 정부의 브랜드평가에서 최고 수준의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번에는 6개 한우브랜드 모두가 우수 브랜드로 인증됐다.

 

강원도는 올해 2개 브랜드 경영체만 인증을 받은 돼지 브랜드는 한우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는 판단에 따라, 내년에는 돼지 브랜드 경영체에 행·재정 지원을 강화해 우수브랜드 인증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지도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올해 선정된 우수 축산물 브랜드는 12월 16일 서울한국 언론진흥재단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우수 브랜드 인정서와 인증패를 받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