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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80% "HACCP이 뭡니까?"

적용업소 확대 앞서 대국민 홍보 우선돼야

1998년부터 진행돼온 HACCP에 관한 대국민 홍보가 부족해 HACCP 관련 업체들에게 별다른 실효성을 가져오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HACCP는 지난 1998년 도입되어 현재 보건복지가족부와 농림수산식품부로 추진업무가 이원화 되있다.

2009년 6월 말 기준으로 농식품부에서 관리하는 HACCP 지정업소는 축산물, 사료, 수산물 등 모두 1900여개, 보건복지부에서 관리하는 업소는 의무적용품목 일반품목 집단급식 등 600여개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대국민 홍보의 취약으로 HACCP에 관한 인식률이 크게 낮다는 것이 업계 및 관련기관의 진술이다.

실례로 지난 2008년도에 한국소비자원 조사에 따르면 성인소비자 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축산물 HACCP 인지도는 22%로 나타났으며 식약청에서 일반소비자 214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HACCP 제도에 관한 인지도도 18.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많은 비용을 들여 HACCP 인증을 따낸 업체들은 관리나 승인에 많은 비용을 소비하고도 HACCP 인증에 따른 부수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HACCP 적용업소에 대한 가장 좋은 지원책은 소비자들이 알고 HACCP 적용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를 강화해 널리 알리는 일이지만 양 부처에서 이러한 노력을 얼마나 기울이고 있는지는 알수없다”고 밝혔다.

또한 관련기관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양 부처간 HACCP 홍보와 관련 식약청에서는 2008년 4억, 2008년 3억5000만원, 올해 7억의 예산을 책정하고 집행하고 있으나 농식품부 2008년도에만 2억여원 정도의 홍보 예산이 책정되었을 뿐 HACCP 홍보가 거의 없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HACCP 관련 정책이 현재의 적용업소의 확대 이외에도 대중 홍보를 통한 HACCP의 대국민 인식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환되야 한다는 지적도 계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적용업소만을 확대하고 적용업소의 제품이 국민들에게 선택받지 못한다면 결국 근본적인 적용업소의 확대에도 걸림돌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는 의경이다.

이와 관련 업계의 한 대표도 “국민위생건강증진에 필요한 HACCP의 확산을 위해 국가가 꼭 지원해줘야 할 부분은 바로 대국민 홍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