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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비 카스, 생맥주 시장 절대 강자

오비맥주의 대표 브랜드 ‘카스’가 최근의 괄목할만한 성장과 함께 생맥주 시장에서도 절대 강자로 등극하며 올 여름 성수기를 점령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

대한주류산업협회 자료에 따르면, 카스 생맥주의 시장점유율은 꾸준히 늘어 2006년 전체 43.6%을 시작으로 2007년에는 44.4%로 확대됐다. 2008년에는 45.6%를 기록하며, 하이트의 생맥주 시장점유율 44.3%보다 앞서며 생맥주 시장에서 1위로 올라섰다.

특히, 2008년 10월에는 하이트의 42.7%에 비해 3.6%나 앞선 46.3%의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인 이래 1위 자리를 내놓지 않고 있으며, 11월에는 카스 생맥주가 47.6%로 크게 성장하며 하이트와의 격차를 무려 6.9%까지 벌렸다.

이러한 성장세에 힘입어, 올해 2월까지 카스 생맥주의 시장점유율은 45.9%로 하이트보다 4.6% 높은 점유율을 차지해 격차를 점차 벌이며 여름 맥주 시장의 절대 강자인 생맥주 시장에서 1위로 확고히 자리매김 했다.

이처럼 생맥주 시장 1위 달성을 이끄는 카스의 원동력은 바로 철저한 품질관리다.

오비맥주는 지난해 10월부터 신선하고 깨끗한 생맥주 고유의 맛을 유지하기 위해 카스 생맥주를 파는 업소를 대상으로 ‘생맥주 품질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대학로 ‘보드람치킨’이 생맥주 우수 품질 인증업소 1호점으로 선정된 이후, 2008년 65개 매장, 올 5월 현재 162개소 매장을 인증, 총 227개소 매장에 대해 생맥주 품질인증제가 시행되고 있다. 카스 생맥주 판매 업소들의 계속되는 인증 요청에 따라 올 연말까지 총 400개 매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비맥주 이호림 사장은 “생맥주 품질관리 인증제의 시행 이후, 카스 생맥주를 판매하는 매장 스스로 기기관리 및 청결유지에 대한 인식을 달리하게 된 것은 물론 카스의 생맥주 시장 점유율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다”며 “올해는 서울뿐만 아니라 수도권 및 전국 주요광역시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고 깨끗한 최고 품질의 생맥주를 제공하기 위한 인증작업을 확대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