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식품온.습도 원격관리 '신기원'


간편한 설치.재난시 데이터 안전성 보장 등 강점
테스토코리아 ‘테스토 사베리스’ 신제품 발표회


“테스토 사베리스의 가장 큰 장점은 업체에서 온습도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기존의 온습도 측정기기와는 달리 테스토 사베리스 시스템은 무선으로 측정결과가 인터넷을 통해 사무실 컴퓨터로 전송되므로 직접 창고나 식품공장 등을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온습도 데이터가 자동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별도의 문서작업도 필요치 않게 됩니다”

독일에 본사를 둔 휴대용 측정장비 회사인 테스토코리아(Testo Korea)가 19일 최근 출시한 무선 온습도 모니터링 측정기기인 ‘테스토 사베리스(Testo Saveris)'에 대한 신제품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서울 여의도 렉싱턴 호텔에서 열린 신제품 발표회에서 테스토코리아는 타사의 제품과 차별화되는 ‘테스토 사베리스’만의 장점으로 비용절감(Save)과 편리성(Easy), 안전성(Safety)을 꼽았다.

식품창고나 공장 등 온습도 관리가 필요한 다수의 장소에 전송장치인 무선 프로브를 설치하면 관리자가 일일이 찾아가 온습도를 측정할 필요가 없어질 뿐만 아니라 자동적인 중앙처리 및 데이터 저장으로 인해 별도의 프로그램 및 문서작업이 불필요해지므로 그만큼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테스토 코리아에 따르면, 별도의 공사없이 필요한 장소에 무선 프로브만 설치하고, 각 장소의 특성에 맞게 환경을 설정하면 되므로 어느 사용자라도 1~2시간이면 간편하게 테스토 사베리스를 설치.운영할 수 있다.

아울러 테스토 사베리스 시스템에는 일주일가량 온습도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비상 메모리가 내장돼 있어 갑자기 전력이 끊기는 상황이 발생해도 데이터가 손실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제품보다 데이터 안전성이 뛰어나다.

이러한 장점과 더불어 테스토 사베리스는 회사 인터넷망을 간단히 조작하면 부산에 위치한 식품공장 및 창고의 온습도 관리를 서울 본사 사무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편리성도 갖추고 있다고 테스토 코리아 관계자는 설명했다.

반면, 이 제품을 설치해야 하는 업체 측의 입장에선 가격이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아무래도 새로운 기능을 갖춘 신제품이므로 기존의 제품보다 가격대가 높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이날 발표를 맡은 테스토코리아 구익상 영업팀장은 “이 제품의 가격은 기존 유선방식의 제품보다 20~30% 가량 높은 게 사실이지만, 기존 제품을 설치할 때 드는 공사비와 인건비, 시간 등을 고려하면 그리 큰 금액은 아니라고 본다”며 “테스토 사베리스는 업체에 맞게 별도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야 할 필요가 없으므로 오히려 다른 제품을 설치할 때 보다 비용이 절약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신제품 발표회에 앞서 테스토코리아 이명식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온습도 관리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온습도 관리를 철저히 못하고 있다”며 “테스토코리아는 식품제조 및 의약품, 박물관 등 온습도 관리가 중요한 분야를 주 타겟으로 삼아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