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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축산물 데이(day)마케팅 활발

"1월1일, 3월3일, 5월2일, 9월9일, 10월24일, 11월11일의 공통점은?"

이날들은 바로 국산 농.축산물이나 가공품의 소비 촉진을 위해 만들어진 기념일이다.

새해 첫날 1월1일은 배의 고장 전남 나주에서 시작된 '배 데이(Pear Day)'다. '새해 배(梨)를 나누면서 소망도 배(倍)로 거두라'는 뜻에서 주변 사람들에게 이날 배를 선물할 것을 권하고 있다.

숫자 3이 겹치는 3월 3일은 '삼겹살 데이'로 비교적 잘 알려진 편.

이날은 평소 소홀했던 가족이나 친구와 삼겹살을 구워 먹으며 사랑과 우정을 돈독히 하는 날로, 각 지역 축협들이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다.

읽는 그대로 '오이'가 되는 5월 2일은 농촌진흥청과 전남농업기술원이 공동으로 정한 '오이 데이(52Day, Cucumber Day)'.

최근 몇 년 기상 호조로 인한 생산량 증가와 소비 침체로 가격 하락이 우려됨에 따라 지정된 오이 데이는 오이의 다이어트와 미용 효과를 강조하는 날로 활용되고 있다.

5월 2일은 오이의 날인 동시에 오리의 날이기도 하다. 오리의 날은 최근 몇 차례 발생, 심각한 타격을 안긴 조류독감으로 인해 생겨났다. 위축된 오리 고기 소비 확대를 위해 각 지역마다 이날 다양한 할인 판매와 시식회를 운영하고 있다.

9월9일은 닭을 불러 모을 때 내는 '구구' 소리에 힌트를 얻어 만들어진 '치킨 데이(99Day, Chicken Day)'다.

농진청 이상진 박사의 제안으로 만들어진 치킨데이에는 가족들이 모두 모여 닭고기를 즐겁게 먹으면 건강과 함께 양계 농가도 도울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서 출발했다.

가장 먼저 일반에 알려진 '사과의 날(Apple Day)'은 농산물 판촉보다는 따뜻한 학교 만들기 운동의 일환으로 시작됐다.

학교폭력대책 국민협의회가 제안한 사과의 날은 10월24일로, 사과 향기가 그윽한 10월에 둘(2)이 사과(4)하며 '마음의 말을 나누는 날'이란 뜻이다.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데이는 11월11일 '가래떡 데이'다. 가래떡과 비슷한 '1'이 네 번 겹치는데 착안, 상업성 짙은 빼빼로 데이를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경북 문경시와 (사)한국쌀전업농 문경시연합회는 이날 문경지역 33개 초.중.고교에 400㎏의 쌀로 만든 가래떡을 돌리기도 했다.

이밖에 국적불명의 밸런타인데이나 화이트데이를 대신하기 위해 한국전통음식연구소가 제안한 양력 칠월칠석(7월7일)은 '연인의 날'로 이름이 붙여져 우리 농산물을 선물하며 사랑을 고백하는 날로 자리잡고 있다.

농진청 관계자는 "농.축산물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의미를 활용하기 위해 생산자 단체나 지자체에서 각종 농산물 '데이' 아이디어를 내놓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너무 많은 데이로 소비자가 혼란해하기도 하지만 우리 땅에서 만들어진 우리 농축산물을 홍보하기 위한 효과적 수단으로 데이가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