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청양군, 농특산물 '칠갑마루' 전국 브랜드화 추진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충남 청양군(군수 김돈곤) 농특산물 공동브랜드 ‘칠갑마루’가 수년간의 도약 작업을 마친 후 정착단계로 진입, 본격적인 상표화(브랜딩)와 판촉(마케팅)으로 2024년을 전국 브랜드화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15일 밝혔다.

 

군은 민선 7기를 시작한 2018년부터 농민이 자랑스러운 농촌 건설의 기치 아래 기존의 생산 후 판매를 고민하는 관행을 탈피, 농민은 생산에 전념하고 판매는 농협과 행정에서 책임지는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특히 선 판로개척 후 생산 기반 구축이라는 청양만의 신농업 체계 조성을 위해 공동브랜드 칠갑마루를 중심에 두었다.

 

칠갑마루는 전국 100대 명산에 드는 칠갑산을 중심으로 한 청정 환경에서 콩밭 매는 아낙네의 정성으로 만든 최고품질 농특산물을 의미하며, 우수농산물관리제도(GAP) 인증 이상의 엄격한 생산기준과 품질관리 기준이 적용된 안전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다.

 

또 칠갑마루는 공동브랜드와 군수 품질인증 제품 등 두 갈래 생산유통 전략으로 소농에서 대농까지, 소품목 대량출하에서 다품목 소량출하까지 청양의 생산 여건과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경영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공동브랜드 칠갑마루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청양고추, 구기자, 멜론, 표고, 밤 등 18개 대표 품목을 중점 육성하고, 군수 품질인증 칠갑마루는 로컬푸드(푸드플랜)에 기반한 기획생산 체계 구축을 통해 소농들이 생산한 농특산물의 안전성을 검증한 후 직매장, 공공급식 등을 통해 전국의 소비자를 찾아가고 있다.

 

이런 전략을 바탕으로 지난해 칠갑마루 매출액은 260억 원을 돌파했다.

 

군 관계자는 "급변하는 외부 유통 환경에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직영 온라인 쇼핑몰 칠갑마루를 개장해 소비자 누구나 전국 어디에서든 농특산물을 편리하게 구매하도록 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