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명수 의원, 입법.정책개발 '으뜸'... 발로 뛰는 현장감 있는 의정활동

푸드투데이 선정 '2015 19대 우수국회의원'(11)
19대 국회서 261건 법안 발의...5일에 1개 꼴 '입법왕'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이명수(충남 아산시) 의원은 19대 국회에서 가장 많은 법안을 대표발의 '입법왕'으로 꼽혔다. 19대 국회에서 무려 261건의 법안을 발의해 83건의 법안이 통과됐다. 5일에 1개 꼴로 법안을 만든 셈이다.


이 의원은 제18대에 여의도로 입성해 19대까지 7년 동안 국회에서 정치경험까지 쌓으며 현재 보건복지위원회 간사와 당 정책위원회 부의장으로 활동 중이다.


이 의원은 국회 입성 후 사회적 약자 보호, 경제적 어려움의 최소화, 안전사고 예방 등에 중점을 두고 ‘인성교육진흥법 개정안’, ‘아동복지법 개정안’,‘노인사회 참여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 제정안’, '영유아보육법',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안', '산업재해보상보험법', '해운법' 등 다양한 입법 활동을 펼쳤다.


복지위 새누리당 간사로 활동하고 있는 이 의원은 어린이집 아동학대, 백수오 파동, 메르스 사태 등 유독 다사다산 했던 복지위에서 간사로써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국정감사에 성실하게 임했다는 평가다.


19대 마지막 국정감사로서 부실국감이라는 우려 속에서도 정책국감이라는 취지를 살리기 위해 정쟁(政爭)이 뒤따르는 문제보다는 각 부처의 중장기 계획을 꼼꼼히 검토하여 내실 있는 국감을 진행하고자 노력했다. 또한 학교 앞 불량식품 조사, 어린이용 구강청결제 문제 등 실생활과 밀착된 문제에 대해서는 ‘탁상공론’이 아닌 현장에서 직접 발로 뛰며 자료를 수집해 질의를 했다.

 
그는 지역구인 충남 아산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매일 약 100km를 출퇴근한다. 지역주민들과 소통.공감하면서 민생을 살피기 위해서다. 그는 지역 발전을 위해 경찰대학과 영동대학을 유치했고 아산 세무서와 배방 파출소를 신설했다. 온양에서 천안까지 도로확포장 사업도 진행했다.


<이명수 국회의원 19대 국회 주요 법안 대표발의>


- 장애인·노인을 위한 보조기구 지원 및 산업육성에 관한 법률안 : 조기기의 체계적인 관리와 서비스 강화를 통해 장애인들의 사회참여와 직업활동 등을 지원, 중앙․광역 보조기기센터 운영, 보조기기의 서비스․품질관리 체계 구축 등 보조기구의 적절하고도 안전한 사용으로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


- 희귀난치성질환 관리법 : 희귀질환에 대한 정의, 희귀질환관리에 대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의무, 희귀질환자에 대한 지원, 희귀질환센터 운영, 희귀질환 연구사업 수행.


- 농어업재해대책법 : 피해 농가에 대한 보조와 지원 단가를 정하는데 있어 물가상승률을 고려.


- 의료법 일부 개정법률안 : 다른 의료법인과 합병하는 때 등 해산사유로 명시하고 합병 절차 및 합병에 따른 효과 규정을 신설.


- 주택법 : 공동주택 경비인력의 휴게시간 보장.


- 산업재새보상보험법 : 특수형태근로종사자에 대한 법적 보호를 강화하고 대리운전원도 산재보험 보호.


- 선원법 : 선장이 인명 구조에 필요한 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아 인명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형량 강화.


- 소방시설공사업법 : 특정소방대상물의 관계인 또는 발주자는 소방시설공사를 도급할 시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다른 업종의 공사와 분리발주를 하도록 명시하고 있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벌금형에 처하도록 규정.


<이명수 국회의원 프로필>


△충청남도 아산 출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박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석사
△성균관대학교 행정학 학사
△대전고등학교


△(전)새누리당 메르스 비상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전)새누리당 건강보험부과체계 개편 당정협의회 위원장
△(현)새누리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전)새누리당 아동학대근절특별위원회 위원장
△(전)제19대 국회 국민안전혁신특별위원회 안전관계법령정비소위원회 위원장
△(전)새누리당 충남도당 위원장
△(현)제19대 국회 후반기 보건복지위원회 간사
△(전)제19대 국회 동북아역사왜곡대책 특별위원회 위원
△(전)제19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
△(현)제19대 국회의원 (충남 아산시/새누리당)
△(전)제19대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위원
△(전)제19대 국회의원 (충남 아산시/선진통일당)
△(전)제18대 대통령선거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국민운동본부장
△(전)지방행정체제개편특별위원회 위원
△(전)일자리만들기특별위원회 위원
△(전)제18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전)제18대 행정안전위원회 위원
△(전)제18대 국회의원 (충남 아산시/자유선진당)
△(전)나사렛대학교 부총장
△(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회원
△(전)환경운동연합 회원
△(전)녹색연합 회원
△(전)환경실천연합회 아산지회 고문
△(전)건양대학교 부총장
△(전)충청남도청 행정부지사
△(전)국무조정실 안전관리개선기획단 부단장
△(전)충청남도청 기획정보실 실장
△(전)백제문화권개발사업소 소장
△(전)내무부 기획관리실 행정관
△(전)대통령비서실 행정관
△(전)충청남도 금산군 군수
△(전)충청남도 기획담당관, 서기관
△(전)충청남도 기획관리실 개발담당관
△(전)충청남도 기획관리실 법무담당관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