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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명인의 김치이야기(8)

김치산업진흥을 위한 제언

김치가 우리 식탁의 기본메뉴로 수천년간 이어오고 있는바 그 동안 각 가정에서 전통적으로 담가먹던 것이 경제성장과 더불어 여성들의 사회 참여로 산업계에서 제조된 김치를 사먹는 김치로 바뀌어 지금은 산업계 김치의 소비가 전체소비량의 30%를 넘어서고 있다. 1인당 김치 소비량는 점차 줄어들고 있지만 상품화율은 증가되고 있다.

 
흔히 김치만들기를 채소절임의 단순가공으로만 여기고 손쉽게 누구나 만들어 팔 수 있기 때문에 그동안 김치산업은 영세성을 면치 못하였고 많은 종류의 원재료를 사용하여 일일이 손으로 손질하여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기계화나 자동화가 어려웠고 그 품질이 매우 다양하고 발효가 진행되는 동안에 먹어야하고 빨리 숙성이 진행되어 상품수명이 짧아 다른 식품과 비교하면 상품화가 대단히 불리하다.

 
또한 기후에 영향을 크게 받아 원료의 안정적인 확보가 어려운 것도 김치산업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최근에 배추나 고추 가격의 폭등, 싱겁게 먹자는 저염운동 등으로 김치산업은 매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떻게 하면 이런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타개하여 김치산업을 진흥 할 수 있을까? 현명한 해결방법을 찾아보기로 하자.

 
첫째 "김치가 우리식탁에 없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공기나 물과 같이 김치도 우리 식탁에서 쉽게 보고 먹을수 있어서 그 중요성을 잊어버리고 있다.


올해 4인가족 김장비용이 20여만원이라고 비싸다고 한다. 한 가족이 한 끼 외식을 10만원이라고 하면 두 번 외식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20만원인데 김장김치는 3개월 이상 먹는 양이다. 그만큼 김치를 가볍게 생각하지만 작년의 배추파동에서 우리는 김치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느꼈을 것이다.


미국의 건강전문잡지 '헬스'는 김치를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했으며 농촌진흥청과 아주대병원은 비만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잘익은 김치가 다이어트와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크게 보도되었다.


이런 상황에서도 김치를 하찮게 여기는 것은 매우 모순된 일이며 김치의 소중함과 그 가치를 국민들에게 일깨워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두 번째 산업화 시대에 들어서면서 모든 전통식품들이 현대화되고 상품화 되어가고 있다. 김장을 집에서 하는 경우 재료 하나하나 고르고 손질하고 하는  주부들의  인건비용와 재료구입비용이 만만치가 않다.


대량생산을 하는 제조사에서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제조하는 것은 매우 경제적이라는 것을 알려주어야 하겠다. 또 좋은 원료로 만들어 조금 비싸더라도 그 만큼의 값이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즉 상품김치도 위생적이고 경제적이라는 것을 인식시켜야 한다.

 
세번째 김치산업체가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김치를 생산해야 한다. 좋은 재료를 값싸게 구매하는 것인데 배추나 고추 이외에도 마늘이나 젓갈, 소금 그밖에 여러 가지 좋은 원료를 고르고 보관하는 일이 쉽지가 않다. 오랜 경험과 품질관리 그리고 계약재배, 운송, 저장 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다.
 
 
또 잘 다듬고  이물질 선별, 세척 등 위생적으로 안전한 김치제조에 더욱 노력하고 양념배합은 소비자들의 기호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일일이 개인의 취향에 맞추어 만들 수는 없지만 적어도 몇 가지로 구분하여 맵고, 덜 맵고, 맛이 진하거나 개운하게 하는 등 으로 구분하여 만들고 익히는 것은 소비자들이 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먹기 간편하게 무게나 형태를 다양하게 포장하고 김치냉장고가 많이 보급되어 있으므로 거기에 적합하게 포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상과 같이 재료의 선택, 위생적인 처리, 양념의 배합, 적절한 포장 등의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오래동안의 경험과 숙련된 기술, 현대화된 품질관리 등이 갖추어져야 한다.
 
 
이렇게 김치산업체에서 제조된 김치가 가정에서 만든 김치보다 더 맛이 있고 위생적이며 적정한 가격에 공급되어 소비자들의 요구에 충족이 된다면 김치의 상품화율은 크게 증가 할 것이다.
 
 
그런데 전술한 바와 같이 김치는 손쉽게 만들 수 있으므로 값싼 재료로 다소 비위생적으로 만들어 값싸게 판매하는 일부 사람들이 있고 이런 값싼 제품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김치산업의 발전을 더디게 하고 있다.


또 하나는 값싼 중국산 수입 김치가 우리 식생활에 무시 못하게 많다는 사실이다. 이런 김치가 국산으로 둔갑하거나 국산김치보다 매우 싼 가격으로 많은 양이 유통소비되어 국내 김치산업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수입김치나 일부 저질의 김치는 정부당국에서 철저히 감시하고 소비자들이 취사선택해야 건전한 식생활을 할 수 있고 김치산업이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김치산업체들은 원부자재의 수급안정과 김치소비촉진 운동, 김치문화 세계화 등공동관심사에 대해서는 공조체제를 갖추어 대응하고 정부당국에서는 이와 같은 김치산업체의 발전에 지원 정책을 펴야 할 것이다.

 
앞으로 김치산업이 발전해야 농촌경제가 발전하고 국민건강이 증진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