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아리수 '모바일 홈페이지' 22일 오픈

서울시, 상수도 민원서비스 창구 별도로 마련

서울시가 시민들이 상수도관련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아리수 모바일 홈페이지(http://m.arisu.seoul.go.kr)를 22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아리수 모바일 홈페이지에서는 각종 상수도관련 민원부터 아리수 수질, 수도사업소, 아리수 샘터 위치 등 위치에 기반한 각종 상수도 정보와 다양한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이용방법은 ▲모바일 기기별 웹브라우저에서 URL을 입력하거나 ▲모바일 기기별 앱스토어에서 아리수 웹(App) 다운받은 후 설치된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서울시는 모바일 홈페이지를 제작하면서 구성부터 콘텐트, 디자인까지 철저히 이용자 중심으로, 이용자의 편의성·활용성에 가장 역점을 뒀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아리수 모바일 홈페이지 메뉴를 기존 아리수 홈페이지(10개)를 통틀어 민원 등 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정보를 중심으로 해 구성했다. 수도요금조회, 이사정산, 수질검사, 자가검침 등 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상수도 민원분야 서비스 창구를 별도로 마련했다.

 

또 화면 디자인과 인터페이스도 시민들이 좀 더 쉽고 편리하게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제작했으며, 모바일 기기나 파일종류(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압축파일)에 상관없이 게시판 첨부 파일 이용이 가능하게 했다.

 

그밖에 현재 위치를 파악해 아리수수질, 수도사업소, 아리수 샘터 위치 안내 등 상수도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위치기반서비스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는 아리수퀴즈코너, 바이오리듬, 이벤트 코너 등을 통해 딱딱하고 권위적인 관공서의 이미지를 탈피한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도 함께 마련해 시민들의 방문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22일부터 12월 11일까지 20일간 모바일 웹서비스 상수도 모바일 홈페이지 오픈 이벤트 ‘아리수 퀴즈 풀고 방문 소감 남기자!’를 실시한다. 이벤트 퀴즈는 모바일 홈페이지를 둘러본 후 풀 수 있는 문제들로 짜였다. 방문 소감은 서술형으로 자유롭게 남기면 된다.

 

서울시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모바일 아리수를 이용하면서 좋은 점과 불편한 점 등을 조사하고 시민들의 의견은 ‘12년 모바일 홈페이지 유지보수 및 개선 자료로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동파예방, 긴급단수 등 긴급사항을 알려주는 ‘정보 즉시 알림 서비스(Push 서비스’)와 상수도에 관한 시민 제보 및 민원서비스 요청 등 게시판에 글을 작성할 때 모바일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첨부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 중이며 내년 1~2월부터는 이 서비스들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리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