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신년인터뷰-윤홍근 제너시스BBQ그룹 회장

BBQ 제너시스(대표 윤홍근)의 경인년을 향한 마음가짐이 예사롭지 않다.

작년 12월 제너시스 BBQ는 GS 리테일과의 업무제휴를 맺어 유통시장의 본격적 진출을 알리는 한편, 세계 해외 시장의 확장과 CP(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도입을 통한 내부정비에 나서는 등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윤홍근 회장의 제너시스그룹 BBQ는 지난 1995년 창업 이후 10년 만에 국내 대표 프랜차이즈 업체로 발돋음 했다.

또한 토종 프랜차이즈로는 최초로 2003년 미국, 중국 등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토종 외식 산업 세계화를 이끌고 있다. 2020년까지 전 세계 5만개의 사업장을 일으켜 ‘세계 최고의 프랜차이즈 제국’을 설립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식품환경신문에서는 윤홍근 회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제너시스BBQ의 신년 활동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편집자

GS리테일 제휴 유통·홍보 강화 기대
공격적 해외진출로 매출 50조 발판
CP 등 도입 가맹점과 ‘윈-윈’ 실현


외식-유통 만남 다각 효과

▷최근 유통 기업간 제품 개발 등 활발한 제휴 등을 펼치고 있는데, 향후 유통 시장 진출 관련 계획이 있다면.


- 제너시스BBQ 그룹은 국내 대표 종합 유통전문 회사인 GS리테일과 지난해 12월 21일 제너시스BBQ 그룹 본사에서 제휴식을 갖고, 유통과 외식의 만남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두 기업은 이번 제휴를 통해 전국적인 유통망을 보유한 GS25와 국내 1위 치킨이라는 브랜드 인지도, 다양한 고품질 메뉴 및 식자재를 보유한 BBQ치킨의 강점 결합을 통한 윈윈 전략을 수립해 실행해나갈 계획으로 GS25는 외식 전문브랜드 제품 도입을 통한 상품 차별화 효과를, BBQ치킨은 다양한 고객층 및 판매 지역 확대를 통한 브랜드 강화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최고의 유통 전문기업인 GS리테일 그룹과의 공동마케팅을 통해, BBQ를 효율적으로 홍보하고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는 전략적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제휴를 통해, BBQ 치킨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도록, GS25에 BBQ 포스터를 부착하고 BBQ의 상표와 원재료를 사용한 주먹밥, 샌드위치, 햄버거 등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올해는 GS와의 제휴를 통해 BBQ의 냉장제품인 스모크 치킨 등의 냉장제품도 직접 판매하고, 패밀리 점포에서 생산한 BBQ 제품을 GS25에서 직접 판매함으로써, 고객층을 확대하고 인근 가맹점의 매출도 늘려나갈 계획이다.

전국대형매장을 운영하는 GS25 또는 대형 슈퍼 내에 BBQ분점을 개설할 계획도 가지고 있으며, GS마트의 110개 점포에 2010년 출점할 계획이다.

▷외식업 해외 진출에 대해 2020년까지 매출액 50조를 달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올 한해 해외 진출 계획에 대해 알려달라.

- 올해 BBQ 해외사업은, 해외 700개 가맹점 개설 및 1000개점 계약을 달성하기 위해 ‘가맹점 성공수익 모델을 확립’해 전세계 가맹 개설 확산을 위한 영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또한 이미 진출한 국가들의 ‘로열티 징수 체계’를 구축해, 대내적으로는 안정적인 해외사업의 수익모델을 확립하고, 대외적으로는 국내 외화수입 및 확보에 일조하는 데 공헌할 것이다.

국내 프랜차이즈 중 해외에 가장 많은 매장을 보유한 기업으로서, 중국·스페인·미국 등 55개국에 354개 해외매장을 보유한 제너시스 BBQ는 창업 이민을 통한 해외가맹사업 확대에도 앞장서고 있는 만큼, 2020년까지 전 세계 5만개 가맹점을 확보하고 매출액 50조, 로열티 수익 2조원을 벌어들인다는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것이다.

가맹점-본사 균형발전 꾀해

▷지난 해 BBQ에서는 CP제 도입 등, 기업 내부 정립에 대한 열성적인 노력을 보여왔다. 기업 내적인 측면에서 올해 극복해 나가야 하는 점이 있다면.


- 우리 그룹은 지난해 12월 1일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CP) 도입 선포식을 진행했다.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 CP)이란 가맹사업 관련법규를 스스로 준수하기 위해 운영하는 준법시스템 및 행동규범을 말한다. CP의 핵심은 가맹사업 관련법규 위반에 대한 사전예방 시스템을 구축하고, 행동규범을 마련하는 것이다.

우리 그룹은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는 경영이념으로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을 도입해 법규준수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의지를 표명하고, 자율준수 관리자를 선임했다.

이번 자율준수 프로그램 도입을 계기로 준법경영과 윤리경영을 제고하고, 법 위반을 미연에 방지해 가맹점과 본사가 더욱 균형적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

▷올해에도 외식시장은 대기업들의 활발한 참여와 투자로 다양한 브랜드가 나와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외식시장에서 제너시스 BBQ만이 내세울 수 있는 강점과 전망은.

- 2009년은 치킨업계에 기존에 선전하고 있던 치킨브랜드들 외에도 신생브랜드들이 많이 생겨나 치열한 경쟁을 벌인 한 해라고 생각한다.

또한 아이돌 특히 걸 그룹의 치킨 CF 대결도 고객들에게 큰 즐거움을 주었다.

2010년도에는 승기를 잡은 브랜드들과 그렇지 못한 브랜드들과의 격차가 벌어지는 한 해가 될 것이다.

모든 브랜드가 고객의 사랑을 받을 수는 없기에,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력, 메뉴의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만이 살아남을 것으로 예상된다.

BBQ는 신메뉴인 ‘매콤달콤 구운 닭다리, 닭날개’를 출시함으로써 구이류를 선호하는 고객들까지 BBQ의 고객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고속도로 휴게소, 남이섬 등 대형집객시설, 허브랜드, 찜질방, 사우나, 골프장 등 특수지역 진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