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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호식품 김영식 대표

지난 3일 인천공항 면세점에 천호식품 제품이 입점했다. 마늘 진액 등 다양한 건강식품을 보유하고 있는 천호식품은 현재 2년 연속 국가품질경쟁력 50대 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천호식품은 각 국가에 지사를 세워 수출을 계획 중에 있다. 식품회사로는 드물게 제약회사 시설 못지 않은 시스템을 설치해 전제품을 가장 위생적으로 생산해 ISO 9001인증 및 HACCP(위해요소 중점관리제도)시스템을 인증받은 바 있다.

건강식품이 세계 시장에서 점차 비중을 늘려가고 있는 지금. 본지는 천호식품 김영식 대표에게 향후 건강식품에 대한 방향을 들어보았다.

첨단 시설서 다양한 제품 생산
면세점 입점 국·내외 고객 호평
기술력 바탕 글로벌 기업 큰 꿈

▷회사 및 사업부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합니다.


- 천호식품은 1984년 설립돼 23년의 전통을 가진 기업입니다. 신뢰경영과 투명경영으로 건강식품의 리더업체로서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업계 최초로 제품생산 과정을 자사 홈페이지에 동영상으로 공개해 소비자의 알 권리를 제공하며, 각 생산라인마다 청정지역 기준을 둬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천호식품은 업계 최다 개발품(100여가지 건강식품보유)을 보유하고 있으며, KGMP(우수의약품제조관리 및 품질관리기준)에 맞는 무균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1996년에는 콘드로이친 황산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연간 500억원의 수입대체효과를 가져다 주었고 첨단 품질관리수준을 인정받아 산업자원부 산하 한국표준협회로부터 ‘Millennium Frontier Product’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천호식품의 대표 제품인 천호통마늘진액100은 공인기관의 도핑테스트에서 합격판정을 받아 국가대표 선수들이 훈련하는 태릉선수촌에 공급됐습니다. 또한 롯데자이언츠 선수들에게도 공급돼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면세점 입점 현황 및 향후 입점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 지난 4월 신라호텔내 신라면세점에 입점한 천호식품은 12월 3일 인천공항 롯데면세점에 입점했습니다. 마늘·홍삼·석류 등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무료시음행사와 이벤트로 방문고객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습니다.

진출 중인 곳은 면세점 뿐이 아닙니다. 지난 11월 1일에는 부산 용두산공원내 관광센터에도 입점해 관광지를 찾는 내·외국인에게도 좋은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국을 여행하기 전 선물을 준비하는 내국인과 한국을 찾은 외국인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으며, 지금은 국내를 넘어 세계시장을 공략할 생각입니다.

한국의 건강식품은 일본 및 중국인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회사의 마늘진액제품군은 방문한 고객들이 꼭 구매하는 인기제품으로서 앞으로도 천호식품이 세계에 뻗어나갈수 있도록 더욱 매진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내년에는 모든 면세점에서 천호식품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천호식품의 제품에 대한 해외 인지도 및 수출 현황에 대해 말하신다면.

- 현재 천호-USA, 천호-JAPAN, 천호-HONGKONG, 천호-CHINA가 설립됐으며 여러 제품들이 수출되고 있습니다. 추후 미국·일본·홍콩은 콜센터를 이용해 바로 영업할 계획입니다.

식품회사로서는 유일하게 2년 연속 ‘국가 품질경쟁력 50대 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천호식품은 많은 제품들을 일본과 미국 등으로 수출하는 수출유망중소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저희 회사가 수출달성까지 가능했던 요인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찾지 않으면 세계에서도 찾지 않는다는 경영철학에 있습니다.

앞으로 기술력과 경험을 살려 한국 건강식품을 세계인에게 알릴 수 있도록 매진할 계획입니다.

▷‘천호식품’의 향후 마케팅 전략 및 신제품 계획은 무엇입니까.

- 현재 저희 회사는 인쇄매체와 방송광고 매체 등 다방면으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욱 범위를 넓혀 전국적으로 마케팅을 펼칠 것입니다. 지상파 전국 방송은 물론이고 신문 등 인쇄매체, 옥외매체, 각종 영화나 드라마 협찬을 비롯해 마케팅 활동을 펼칠 계획입니다.

과거 건강식품 불신으로 천호식품에 대한 신뢰감도 많이 낮았습니다. 그래서 생산공정의 무균화시스템을 적용하고 자체 연구실의 역량을 강화해 제대로 된 제품생산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그 결과 신뢰를 회복 할 수 있었습니다.

천호식품에서는 매달 신제품이 2~3개 정도 출시될 정도로 꾸준히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인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어떠한 제품도 개발해 낼 준비와 각오가 돼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