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CJ 프레시웨이, 잔반줄이기 운동 '성과'

CJ 프레시웨이(대표 이창근)이 환경사랑캠페인의 일환으로 펼치고 있는 '잔반 줄이기 운동'이 큰 성과를 보인것으로 나타났다.

CJ 프레시웨이지난 2007년부터 자사가 운영 중인 전국 400여 개의 급식당을 대상으로 잔반 줄이기 운동을 시행해오고 있다.

그 결과, 시행 초기 1인 평균 120.4g에 달했던 한 끼 잔반량이 올 해 5월에는 51.4g으로까지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무려 57.6%의 감소율을 보인 것이다. 잔반 처리 비용 등 절감된 내용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15억 원 규모에 달한다.

전체 단체급식당의 잔반량을 매일 체크해서 적게 나온 순서대로 등수를 매겨 보기도 했다.

2007년 시행 초기, 1인 평균 잔반량이 50g인 경우는 상위 30위 급식당에 랭크되었지만, 올해 5월 현재 이 50g은 상위 200위 식당의 성적에 해당한다.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운동이 엄청난 성과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CJ프레시웨이는 그 동안 대규모 단체급식사업을 하면서 구내식당에서 발생되는 대량의 음식물 쓰레기 문제로 골머리를 앓아 왔다.

이것이 자연환경 파괴인 동시에 엄청난 비용까지 낭비하는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점점 인식되면서, 2007년부터는 본격적으로 ‘환경사랑캠페인-잔반줄이기 운동’을 전개하게 됐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한 잔반이 줄어 절감된 비용으로 후식.특식을 준비하거나, 재활용비누 등의 경품을 증정하는 환원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진행했다.

여기에 잔반 줄이기 표어 공모전 등을 병행해 환경사랑에 대한 관심을 더욱 끌어올렸다.

1인 적정 섭취량을 식기에 담아 구내식당에 전시하기도 했다.

CJ 프레시웨이 장병은 팀장은 "생각보다 본인의 식사량이 얼마나 되는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며 "혹시 모자라지 않을까 싶어 처음에 무조건 많이 가져갔다가 버리게 되는 경우가 부지기수였으나 눈에 보이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더니, 이를 참고해서 먹을 만큼만 가져가는 경우가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그 밖에 그 날의 김치 숙성도를 표시해 보여줌으로써, 입맛에 맞지 않는 김치를 가져가 나중에 버리는 일이 줄어들도록 하고 있다.

CJ프레시웨이는 최근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녹색경영, 그린 등의 친환경 운동이 구호가 아닌 생활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환경사랑 캠페인을 펼쳐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