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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탐방-샘표식품


지난해 1650억 원의 매출을 올린 샘표식품(대표 박진선)은 국내 최장수 상표인 ‘샘표’ 브랜드로, 국내 간장 시장 점유율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있는 종합식품기업이다.

또한 우리의 전통 장맛을 전하기 위해 국내는 물론, 미주·아시아·유럽·러시아·중동 등 세계 62개국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4월 중국 북경대와 한국요리교실을 장기적으로 개최하는 협약식에 이어 지난달 30일부터 한국요리교실을 오픈했다.

이에 본지는 진정한 한식 세계화를 위해서는 외국인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새로운 맛을 창조하고 ‘맛의 블루오션 찾기’ 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박진선 샘표식품 대표를 만나 63주년 전통의 맛을 통해 장류업계의 맏형으로서 타 업계와의 경쟁력과 국내외 사업현황을 들어봤다. / 편집자

소비자 신뢰 바탕 최고 장류기업 우뚝
핵심 발효기술 활용 신소재 개발 주력


블루오션 중국시장 공략 사활

▷샘표식품은 간장·된장·고추장 등 장류시장에서 50%이상의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는데, 경쟁사와 비교되는 샘표만의 경쟁력을 소개해 주십시오.


-올해로 창립 63년을 맞이하는 발효명가 샘표식품은 최장수 브랜드인 ‘샘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오랜 기간 소비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다양한 장류 제품 및 통조림·국수·소스류 등 국민의 안전한 먹을거리를 제공하는 식품문화기업인 샘표는 반세기 이상 국민 건강과 식문화 발전에 일익을 담당해왔다는 자부심과, 그 사명을 다하겠다는 책임감을 가진 국민기업입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에게도 우리의 전통 장맛을 전하기 위해 현재 미주·아시아·유럽·러시아·중동 등 전세계에 샘표의 이름을 알리고 있습니다.

▷샘표는 3월초 미국 애너하임건강식품박람회에서 전통장류를 세계에 알리며 수출판로를 개척하는 등 다양한 국내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데, 해외 마케팅 방향과 현황은 어떻습니까.

-샘표는 현재 전 세계 62 개국에 간장을 비롯한 장류 및 소스 제품을 연간 500만 달러 규모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샘표의 해외메인브랜드는 ‘SEMPIO’며 러시아에는 SEMPIO외에 ‘Achim(아침)’이라는 브랜드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수출 초기에는 교포 시장을 중심으로 판매해 왔지만, 최근 들어 러시아·중동·하와이 등에서 현지인 입맛을 사로잡으며 우리 맛 알리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작년에는 해외시장 개척 10년 만에 년 수출 1100만 불 달성이라는 쾌거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러시아는 샘표가 현지인 시장에서 가장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나라로 2003년 러시아 현지인 시장에 첫 발을 내디딘 후 현재는 블라디보스톡에서 모스크바에 이르기까지 러시아 주요 40여개 도시 약 4000여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3년간 매출이 눈에 띄게 신장되고 있어 2005년에는 전년 대비 95% 매출 신장을 이루었고, 2006년과 2007년에도 각각 22%, 40%씩 성장하는 등 러시아에서 한국의 맛을 알리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샘표의 해외진출사업 중 가장 관심이 쏟고 있는 지역은 바로 중국입니다. 현재 중국 시장 내 100여 군데의 매장에 제품이 입점해 있으며, 작년 4월에 중국현지법인이 설립돼 본격적인 시장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샘표의 식품안전연구센터는 산자부 기술표준원에서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아는데요.

-샘표 식품안전센터는 식품의 안전성에 더욱 주력한다는 방침 하에 품질관리와 연구개발 활동을 아우르며, 식품위생과 안전에 대해 종합적인 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샘표는 2002년 간장·된장·고추장 등 장류 전 품목이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업계최초로 식품 안전성의 국제 규격인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지정을 받은 바 있습니다.

또한 식품안전센터는 2003년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으로부터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으로 인정을 받아, 식품 안전과 위생, 품질 관리에서 국내 최고 수준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식품안전센터는 식품제조 중 발생 가능한 발암유발 의심 물질인 3-MCPD에 대해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분석능력을 갖춘 기관으로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 지정을 받을 만큼 공신력 있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해 왔습니다.

원료에서 완제품까지의 모든 공정을 국제기준에 따른 품질시스템으로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외부로부터 의뢰를 받아 국제공인 시험성적서를 발급할 수 있는 품질보증 전문 기관으로 그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신제품 개발에서 주력해야 하는 점과 개선해야 할 점이 있으시다면.

-샘표는 지난 2005년부터 R&D를 중심으로 핵심발효기술을 활용한 신소재 기술 개발을 준비해 왔습니다.

샘표식품은 국내 최고의 분해공정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석박사급 연구원의 충원 등을 통해 확고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60년간의 발효기술력과 노하우를 이용해 천연 식물성 및 해양 원료들로부터 기능성 물질 등을 개발해 현재 8건의 특허를 등록 및 출원 중에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전문적인 소재사업의 전개를 위해 소재부분에 브랜드를 접목시켜 소재 사업을 진행 할 예정입니다.

기능성소재 전문브랜드인 펩리치(Peprich)와 천연조미소재 브랜드 세이버리치(savorich)를 통해 해외 수출에도 박차를 가해 필리핀과 연간 150만달러 규모의 계약이 성립됐고, 미국·멕시코 등과도 약 200만달러 계약이 진행 중입니다.

특히 기능성 소재인 펩리치 제품군은 다국적 기업과 MOU를 체결해 화장품용 소재, 생활용품용 소재, 건강기능성 소재를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에는 MSG 대체 소재와 화장품용 보습소재, 미용식품, 기능성 음료 소재를 중심으로 신소재 사업 펼칠 계획입니다.



된장캠페인 등 공익사업 활발

▷요리교실인 지미원은 방송을 통해서도 이미 잘 알려져 있는데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샘표에서는 지난 2003년 6월부터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요리교실, 맛을 아는 동산이라는 뜻의 지미원(知味園)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샘표식품 본사 10층에 꾸며진 지미원은 현대적인 주방시설과 요리실습 기자재를 갖춘 식문화 체험 공간으로 소비자들에게 우리 음식의 맛과 깊이, 즐거움을 전하고자 하는 샘표의 고객 만족 프로그램의 일환입니다.

전문 요리 연구가의 지도하에 우리음식의 기본인 간장·된장·고추장을 응용한 다양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직접 실연하고 맛을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제품 홍보는 물론, 소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제품 개발에 반영함으로써 소비자들과의 소통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샘표의 약속인 ‘정직과 신용’을 지켜온 박진선 대표님만의 경영방침과 사회공헌 활동을 소개해 주십시오.

-“내 가족이 먹지 않는 음식은 만들지도 팔지도 않겠다”는 창업주의 정신에서 알 수 있듯이 신용과 품질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샘표의 기업철학이야말로 줄곧 1위 자리를 지켜오며, 한국의 대표 발효식품 기업으로 우뚝 서게 한 원동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샘표가 바라는 기업은 돈 많이 버는 기업, 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이기 보다는 행복한 직원, 행복한 제품,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행복한 사회를 꿈꾸는 샘표는 다양한 공익문화 활동으로 소비자의 사랑과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창립 60주년 기념캠페인으로 기획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우리 된장을 먹입시다’ 캠페인은 아이들에게 우리 된장의 맛을 알리고 즐기게 함으로써 된장으로 전해오는 우리의 전통문화를 보전하고 발전시키고자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족 모두가 참여해 콩을 심고 키워 직접 장을 담그는 과정을 통해 우리음식을 알고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게 하는 샘표된장캠페인은 행복한 사회를 꿈꾸는 샘표의 의지를 나타냅니다.

또한 샘표 이천 공장에는 샘표스페이스 갤러리를 설치해 문화적으로 소외될 수 있는 직원들을 배려하고 있으며 누구라도 요리에 관심을 갖고 배울 수 있는 열린 식문화 공간 ‘지미원’을 운영하는 등 소비자들의 오랜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