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순자 세계김치협회장 인터뷰

관련단체간 MOU통해 김치업계 역량 키워야
다양화.명품화.과학화로 종주국 위상 공고히


세계김치협회가 지난 5월 15일 창립 출범식 선포를 시작으로 공식 활동에 들어갔다.

세계김치협회 초대회장을 맡게 된 한성김치 김순자 대표이사는 “김치의 종주국으로서 대한민국 김치업계, 단체, 세계김치협회가 하나가 돼 조사, 연구에서부터 판매, 유통은 물론 수출에 이르기까지 모든 잠재적 발현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세계김치협회 초대회장으로 선출되셨는데, 회장직을 수행하면서 각오와 이루고자하는 목표가 있다면.

- 세계김치협회의 큰 목표는 김치세계화입니다. 앞으로 김치산업을 육성, 발전시키기 위해 업계, 학계가 모두 한 마음으로 힘 모아 뜻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할 것입니다.

▶ 지난 15일 세계김치협회 창립 출범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협회 운영이 시작됐는데, 이에 협회 역할과 운영방침을 소개한다면.

- 세계김치협회는 한국 전통 김치의 맛과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려 김치산업을 진흥시키고자 설립된 단체입니다.

김치 조사.연구 사업, 김치 인재개발 사업, 김치 홍보 사업, 김치 문화 보존 사업, 김치 컨텐츠 개발, 김치 유통.판매.수출 지원 사업 등 김치산업의 발전과 김치 세계화를 위해 앞장서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 한국 김치의 세계화, 산업화를 위해 주력해야 할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은.

- 정계.재계.학계에서 김치 세계화라는 공동 목표를 가지고 화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화합과 소통을 통해 점진적으로 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김치를 개발하고, 김치산업을 지원, 발전시키고, 김치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고자 노력한다면 김치가 세계인의 식탁에 오르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출범식 인사말에서 김치업계, 단체, 세계김치협회가 하나가 돼 힘을 합하도록 조사, 연구에서부터 판매, 유통은 물론 수출에 이르기까지 모든 잠재력 발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하셨는데, 이에 대해 계획하고 있는 구체적인 방향이 있는지.

- 앞으로 세계김치협회는 김치세계화 역량 강화를 위한 김치관련 단체간 MOU 체결을 통해 김치업계의 화합을 강화할 것이며, 또 김치세계화를 위한 해외회원 입회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한국 전통김치의 다양화, 명품화, 과학화, 산업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김치 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가도록 할 것입니다.

▶ 김치 세계화를 이루기위해서는 ‘김치레시피’의 표준화가 중요한 부분인데, 이에 대한 계획은.

- 현재 김치세계화를 위해 외국인들은 맵고 짠 김치보다 덜 짜고 덜 매운 김치를 선호하기 때문에 다양한 김치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깻잎양배추말이김치, 미니롤보쌈김치, 미역김치, 브로콜리김치 등 외국인 입맛에 맞는 다양한 특허김치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김치에 유산균이 가장 많을 때 급속 냉동한 뒤 건조시켜 과자나 술안주처럼 먹을 수 있는 ‘동결건조김치’ 제조방법 특허를 획득했습니다.

동결건조김치는 김치 수출의 큰 걸림돌이었던 냄새와 국물 걱정을 해결한 것이 큰 장점이면서, 맛의 표준화를 유지시켰습니다. 현재 상품화 단계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