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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식 구매자 70%가 "가족위해 구입"

우리나라 국민 10명 7명은 자기 자신보다 가족 건강을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9 국제자연건강식품박람회(위원장 양주환)가 여성포털 이지데이와 함께 전국 거주 성인남녀 3786명을 대상으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구입실태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72%가 가족건강을 위해 건간기능식품을 구입한다고 밝힌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본인 섭취를 위한 구매는 25%에 불과했으며, 지인 선물용으로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한 경우도 2%에 머무른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박람회 사무국 김연석 본부장은 “경기침체가 본격화 된 이후 불경기일수록 건강만은 챙겨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라며 “가정의 달 선물시즌을 앞두고 합리적인 실속형 건강기능식품들이 큰 인기를 얻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박람회 측에 따르면, 이번 조사결과 응답자 중 91%가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구입한 건강기능식품으로는 비타민(26%), 홍삼(24%), 칼슘(11%)이 차례로 순위를 차지했다.

또한 향후 구입 희망 건강기능식품도 홍삼(21%), 비타민(21%), 칼슘(16%)을 꼽아 전통적인 인기 선물로써 이들 품목의 선호도는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건강기능식품의 선택 시 고려사항은 ‘기능성(38%)'과 '가격(23%)'이 가장 많았으며, '주위 평판(18%)'과 '기업이미지 및 브랜드(18%)'는 각각 비슷하게 집계돼 소비자들은 제품의 효능과 합리적 구매비용을 최우선 선택기준으로 삼는 것으로 조사됐다.

건강기능식품 섭취를 통해 얻고 싶은 기대효과로는 ‘항산화 및 면역력 증진(19%)', ‘뼈 관절 건강(15%)', ‘콜레스테롤 및 혈행개선(13%)', ‘간 또는 장건강(11%)', ‘피부건강(11%)' 등 중장년층에게 부족해지기 쉬운 기능성 요소들이 고르게 분포됐다.

건강기능식품 구입장소로는 ‘건강기능식품 전문매장(22%)'과 ‘약국(17%)', ‘인터넷쇼핑몰(17%)', ‘대형할인마트(16%)' 순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현상은 방문판매나 다단계 판매 등 과거 간접판매 방식이 시간이 지날수록 줄어드는 반면, 전문매장과 할인마트 등 직접판매 방식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박람회 측은 분석했다.

이 밖에도 국내와 해외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선호도에서는 국산(85%)이 수입산(15%)을 크게 앞질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