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강화군, 소 럼피스킨 이동제한 조치 모두 해제...59일만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인천시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소 럼피스킨(LSD) 발생과 관련해 관내 농가에 대한 이동제한 조치를 21일 오전 9시 자로 모두 해제했다고 밝혔다.

 

군은 럼피스킨 첫 발생일인 지난 10월 24일, 방역대 내 농가에 이동 제한 조치를 내렸고, 백신접종 후 1개월이 지난 최근 4주까지 방역대 내 농가를 대상으로 정밀검사를 했지만 모두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해제 대상은 관내 6개 방역대에 있는 507개 소농가로, 이번 조치에 따라 방역대 내 소 사육 농가, 축산종사자, 차량, 가축, 생산물에 대한 이동 제한 조치가 모두 풀리게 됐으며, 이에 따라 폐쇄된 가축시장도 재개된다.

 

발생 농가는 아직 재입식 절차가 남아 있다. 30일 동안 소독․세척을 철저히 한 후, 군과 검역본부의 점검 및 환경 검사 후 재입식이 가능하다.

 

앞서 군은 관내 9개 농가에서 럼피스킨이 발생해 1,072두를 살처분했으며, 499개 농가 2만여 두에 대한 긴급 예방접종을 완료했다. 군 보건소, 인천강화옹진축협의 협조로 럼피스킨 매개충 집중 방제를 실시했고, 지난달 3일 이후 럼피스킨 비발생으로 방역대 해제 조건이 충족됐다.

 

지난 18일에는 1차로 방역대를 해제했고, 이후 순차적으로 보호지역(500m~3km)과 관리지역(500m 이하) 내 266개 농가를 대상으로 정밀검사를 실시한 결과, 21일 전체 방역대를 해제했다.

 

특히 재발 방지를 위해 새로 태어난 송아지 90여 두에 대해 백신접종을 완료했고, 내년에도 럼피스킨 추가 유입 차단을 위해 방제단을 운영해 모기·파리 등 매개충 제거에 집중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관내 소농가는 럼피스킨 재발 방지를 위해 선원면에 있는 상시 거점 소독시설을 이용해 출입 차량 소독을 철저히 하고, 외부인 출입 금지, 소독 및 정화조 주변 해충방제 등 기본 방역 수칙도 잘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