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익산시-지역농협, 농산물산지유통센터 건립 '맞손'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전북 익산시(시장 정헌율)가 지역농협과 생산‧유통 통합조직 육성을 위해‘산지유통 대혁신’의 발판을 마련했다.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를 구심점으로 지역농협들이 전문 품목 중심의 생산·유통을 결합한 통합조직의 일원으로 참여해 산지 유통의 거점화, 규모화로 역량을 키워나가겠다는 방침이다.

 

14일 시는 익산탑마루조합공동사업법인, 익산 지역 14개 농축협은 북부권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 건립 추진에 적극 협력 하기 위해 정헌율 익산시장, 김종길 익산탑마루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 박기배 삼기농협 조합장 등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북부권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건립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을 통해 관계자들은 익산 원예농산물의 경쟁력 강화 및 농업인 소득 향상을 위한 북부권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 건립 필요성을 깊이 공감하고 건립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이번 협약으로 원예농산물 주생산지인 북부권역에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가 성공적 건립 시 농산물 유통 비용은 낮추고 효율성은 높이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급변하는 농산물 유통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품목별 규모화 및 상품성 향상으로 시장교섭력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판로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는 수확한 농산물의 집하, 선별, 저장 및 규격별・품질별 포장 등 상품화 기능을 수행하고, 대형 유통업체나 도매 시장에 판매하는 산지 유통의 핵심 시설이며 출하처를 다원화하는 농산물 마케팅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김종길 익산탑마루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 및 박기배 조합운영협의회 의장은 “익산 원예농업의 발전을 위한 중요 시설로서 성공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궁극적으로는 농업인 소득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헌율 시장은 “오늘 협약을 기반으로 우리가 염원하는 북부권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 건립과 생산유통통합조직 육성을 더욱 공고히 하게 됐다"며 "익산 원예농산물이 시장 변화에 잘 대응하고 경쟁력 있는 혁신 농산물 생산・유통 기반으로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4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