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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국정감사] 농협, 온라인몰 7년간 882억원 적자...농민상대 수수료장사도

이원택 의원, 농축수산물 수수료율 기타 제품의 2.2배~ 3.2배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협에서 운영중인 농협몰이 만성적인 적자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7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이원택 의원(김제·부안)이 농협중앙회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농협몰은 2016년부터 올 8월까지 당기순이익 882억원이 적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로 보면, 2016년 매출액 1275억 당기순이익 △66억, 2017년 매출액 1295억 당기순이익 △108억, 2018년 매출액 1832억 △134억, 2019년 매출액 1328억 당기순이익 △145억, 2020년 매출액 3322억 당기순이익 △96억, 2021년 매출액 1971억 당기순이익 △178억, 2022.8 매출액 1197억 당기순이익 △155억으로 적자의 늪에 빠져 있다.

 
농협몰은 농협이 경쟁력 강화를 통한 소매유통 성장 견인을 목표 지난 20년 기준 매출 목표 2500억원을 잡고, 농·축산물 판매 확대로 농가소득 증대를 지원하기 위해 사업을 시작한 바 있다.


그러나 농협몰은 농민을 상대로 수수료 장사를 한 것으로 밝혀졌다. 농협몰의 부문별 수수료율 현황을 보면, 2022년 8월 기준, 농산 8.6%, 축산 9.9%, 수산 12.6%, 가공식품 10.5%, 가전 6%, 기타 3.9%로 농축수산물의 수수료 비율이 가장 높다.


이 의원은 “농민 소득증대를 위해 만든 판매 플랫폼이 농축산물 수수료를 가장 높게 받고 있는 이상한 일 발생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온라인 직거래를 통해 유통비용 절감을 기대했던 농민들의 박탈감을 농협은 무엇으로 보상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