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음식의 미학

우리나라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이 뚜렷하고 농업이 발달해 쌀과 잡곡의 생산이 다양하게 이뤄짐으로써 이들을 이용한 많은 조리법이 개발됐으며, 국토의 三面이 바다로 이루어져 수산물이 풍부해 어류를 이용한 조리법이 발달됐고 장류, 김치류, 젓갈류 등의 발효식품 개발과 기타 식품의 저장기술도 일찍부터 이뤄졌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 음식은 계절과 지역에 따른 특성을 잘 살렸으며, 조화된 맛을 중히 여기고 식품배합이 합리적으로 이뤄져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지금은 서양의 음식문화가 들어오고 대가족제도에서 핵가족제도로 바뀌면서 식탁에서도 된장, 간장, 장아찌, 김치가 사라지고 있는 실정이며, 예전에는 가정에서 할머니가 어머니에게 또 며느리나 딸에게 전해줘 대대로 이어지는 음식솜씨였으나, 지금은 전문 교육기관이 생기고, 외식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집에서 솜씨를 물려받는 기회가 줄어들어 우리 고유의 음식문화가 잊혀지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서는 잊혀져가는 우리 음식에 대한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일반인부터 전문인에 이르기까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자료가 되도록 했는데, 이 책에 소개된 자료들은 그동안 저자들이 호텔 등의 현장이나 대학에서 연구하고 가르쳐 온 내용들이다. 책의 구성은 크게 이론편과 실기편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이론편은 한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과 시절음식, 향토음식, 사찰음식, 발효음식, 궁중음식 등의 개요와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있으며, 실기편에서는 약 180여 가지에 이르는 전통음식의 레시피를 사진과 함께 실어 놓았다. 


최은희/이애진/이형근/고승혜/최수남/한경순 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