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북도(지사 김관용)는 26일 금년도에 ‘물기업 해외마케팅 지원계획’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는 도내 물기업의 글로벌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물기업 수출인프라 구축, 수출마케팅 지원 및 네트워크 구축 등 기업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주요내용은 ▲행정업무 전반에 대한 지원 ▲신규제품 개발시 Test Bed지원 ▲물산업 선도기업 지정․운영 ▲무역사절단, 해외전시회 참가를 통한 판로 개척 ▲새마을세계화 국가대상 마을상수도 설치사업 추진 ▲도내 물기업 CEO네트워크 구축 등이다.
특히 도에서는 성장가능성이 높고 수출역량을 갖춘 ‘물산업 선도기업’ 을 선정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물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물산업 선도기업’으로 선정되면 기업의 필요에 맞게 수출용 시제품 제작, 해외규격 인증, 홍보물 제작, 수출포장․물류 지원과 함께 해외판로 개척을 위한 무역사절단 파견, 각종 전시회 참가 등 국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매년 물산업 선도기업 10개사를 선정․지원해 10년 내 100개 글로벌 강소 물기업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이를 위해 26일 도청 제1회의실에서 도 공무원, 물기업 대표, 경제진흥원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강소 물기업 육성을 위해 ‘수출 유망 물기업 CEO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제7차 대구․경북 세계물포럼을 통해 도내 물기업의 해외진출 가능성과 도내 물기업의 해외수출 관심이 확인됨에 따라, 도의 실행방안을 공유하고 물기업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참석한 물기업 CEO들은 올해 시행하게 될 물기업 해외마케팅 지원계획과 중소기업 수출지원 제도에 깊은 관심을 보였으며, 물기업간 관련 정보도 상호 공유했다.
김관용 지사는 “기업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통한 물기업 해외진출 지원으로 글로벌시장 강소 물기업을 육성하고 청년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역량을 모아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