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식품연 ‘식재료 품질규격 가이드’발간

한국식품연구원은 소비자들이 식재료 및 식품을 선택하는데 있어 보다 상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헤 '식재료 품질규격 가이드‘를 새롭게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식재료 품질규격 가이드‘는 외식 및 급식 담당자, 구매 담당자, 그리고 일반 소비자가식재료 및 식품의 외관 이외에 다양한 판단 기준을 가지고 선택할 수 있도록 외식 및 급식 현장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식재료를 4개 분야(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기타 식재료 및 그 가공품)로 나누어 각 품목의 품질 및 위생에 대한 세부 정보와 국내 식품인증제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식품연구원은 지난 2008년에는 학교급식에 사용되는 주요 식재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학교급식용 식재료 품질규격 가이드’를 발간한 바 있으며, 이에 대한 증보 개정판으로서 ‘식재료 품질규격 가이드’를 새롭게 발간했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보다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각 식재료 품목에 대한 영양정보, 식품상식 등의 항목을 추가로 삽입하였으며, 학교급식 뿐 만 아니라 단체급식과 일반외식 분야의 식재료 정보도 포함될 수 있도록 1차 발간본에 비해 더 많은 품목이 수록 됐다. 또한 식품인증제도에 대한 내용도 최신 자료로 수정·보완된 것이 특징이다.

한국식품연구원 이무하 원장은 “이번에 발간된 식품규격가이드가 식재료 산업의 육성을 위해 안전하고 품질 좋은 우수 식재료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