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농식품부·한식진흥원, ‘한식 10대 키워드’ 선정…우리말 그대로 알린다

떡·파전·갈비·냉면 등 로마자 표기 그대로 사용 확산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이사장 이규민)은 우리말 그대로, 한식이름 그대로 사업을 추진하며, 고유 명칭으로 알릴 한식 주요 10대 키워드를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한식의 우리말 명칭을 로마자 표기 그대로 사용하는 문화를 확산하고, 올바른 외국어 표기법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선정 키워드는 떡(Tteok), 파전(Pajeon), 갈비(Galbi), 국수(Guksu), 잡채(Japchae), 밥(Bap), 반찬(Banchan), 냉면(Naengmyeon), 나물(Namul), 찌개(Jjigae)로 자세한 내용은 한식진흥원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키워드 선정은 세 단계를 거치면서 1차 후보군으로 2024 해외 한식 소비자조사, 2024 해외 식품시장 및 식품 트렌드 데이터, 2025 국내 푸드 트렌드 데이터, 대형포털 검색량 추이 등을 기반으로 도출했다.

 

2차 단계에서는 이미 옥스퍼드 사전에 등재된 단어를 우선 제외했고, 김밥(Gimbap), 비빔밥(Bibimbap), 김치(Kimchi), 불고기(Bulgogi) 등 우리말 음역표기가 널리 사용되고 있는 메뉴도 제외해 후보군을 압축했으며, 대국민 이벤트를 통해 뽑힌 후보 중 대표성과 타당성을 고려해 전문가 자문회의 검증을 거쳐 최종 한식 주요 10대 키워드를 확정했다.

 

한식진흥원 이규민 이사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한식이름을 우리말 그대로 사용하는 문화가 확산되어, 앞으로 전 세계인들이 한식메뉴를 로마자 표기 그대로 부르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