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충북도, 유통 수산물.동물의약품 안전성 검사 실시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충북도(도지사 김영환)는 보건환경연구원이 여름철 유통 수산물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도내 유통 수산물의 유해물질에 대해 집중 점검을 실시했다고 5일 밝혔다. 

 

연구원은 도내 대형마트 및 도매시장 등 대형 유통매장에서 수거해 광어, 우럭, 전복 등 양식 수산물 46건을 포함한 총 90건을 대상으로 동물용의약품 60종과 중금속(납, 카드뮴)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실시했다. 

 

검사 결과, 1건(미꾸리)을 제외한 89건(98.9%)이 안전관리 기준 ‘적합’판정을 받았다.

 

안전관리 기준을 초과해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수산물 1건의 품목명은 미꾸리로 부적합 판정항목은 동물용의약품 중 구충제로 사용되는 트리클로르폰(검출량: 0.04 mg/kg, 기준: 0.01 mg/kg) 1항목이다.

 

부적합 수산물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관할 행정기관에 통보하여 회수 및 폐기 등 행정조치로 유통을 차단했다.

 

아울러 동물용의약품은 어류, 갑각류 등의 질병치료와 예방에 사용하는 약품으로 항생제, 합성항균제, 구충제, 살충제 등이 있고 특히, 여름철은 수온상승과 장마 등의 영향으로 동물용의약품의 오남용이 우려되는 계절이므로 수산물 안전을 위한 집중 점검이 필요한 시기이다.

 

양승준 보건환경연구원 보건연구부장은 “도민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즐길수 있도록 소비경향을 반영한 다양한 기획검사를 계속 추진하겠다”며 “내년 수산물 PLS(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시행에 앞서 동물용의약품 검사항목을 현행 60종에서 100여종 이상으로 확대·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